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오세훈 "세운 50층 재개발 문제 없다…종묘 경관 해치지 않아"[인터뷰]

종묘~퇴계로 녹지축 조성…"종묘 앞 녹지 더 많아져"
여의도 시범 '노인케어' 시설 주민 반대에 "안타깝다"

(서울=뉴스1) 전준우 기자 | 2024-04-04 05:10 송고 | 2024-04-04 08:40 최종수정
오세훈 서울시장이 2일 시청 집무실에서 뉴스1과 인터뷰하고 있다. 2024.4.2/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2일 시청 집무실에서 뉴스1과 인터뷰하고 있다. 2024.4.2/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서울 도심의 세운지구에 약 50층 높이의 재개발을 추진 중인 것과 관련, "종묘 경관을 해치지 않는다"며 "오히려 거대한 녹지 축이 형성돼 종묘 경관이 확 트일 것"이라고 말했다.

오 시장은 지난 2일 <뉴스1>과의 인터뷰에서 최근 유네스코가 세운지구 고층 재개발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종묘의 경관 가치를 훼손하는지 여부를 검토하기 위해 문화재청에 종묘 현황에 대한 보고서를 요청한 것과 관련, 이런 입장을 밝혔다.
오 시장은 "종묘 앞은 오히려 녹지 공간이 더 많이 생기게 된다"며 "녹지 축이 형성되는 대신, 종묘를 중심으로 양 사이드에 빌딩 높이를 31층에서 약 50층으로 올린다는 게 마스터플랜 내용이다. 이것도 용납 못 하겠다고 한다면 토론을 통해 얼마든지 설득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세운지구'는 오 시장의 도심 개혁 프로젝트인 '서울 대개조'의 대표 상징적인 지역이다. 30년 이상 된 노후 건축물이 97%에 달하는 도심에서 가장 낙후된 지역으로 재정비가 시급한 실정이다.

시는 낙후된 세운지구를 고밀·복합 개발하고 지상의 풍부한 녹지와 어우러진 대규모 업무 인프라를 공급할 계획이다. 용적률 1500% 이상을 적용, 세운지구 3구역에는 최고 200m 높이의 빌딩이 들어선다.
이와 동시에 종묘에서부터 퇴계로까지 이어지는 약 14만㎡의 녹지 축을 조성할 방침이다. 축구장(7140㎡) 20개를 합친 규모다.

세운지구 녹지생태도심 조감도(서울시 제공).
세운지구 녹지생태도심 조감도(서울시 제공).

이를 위해 시는 세운상가, 청계상가, 대림상가, 삼풍상가, PJ호텔, 인현(신성)상가, 진양상가 등 상가 7개 군을 단계적으로 공원화할 방침이다. 그중 삼풍상가와 PJ호텔을 우선 허물고 지상에는 공원, 지하에는 뮤지컬 공연장을 조성한다는 계획으로 최근 구체화했다.

오 시장은 "건축물을 더 높게 지을 수 있도록 용적률을 올리는 대신 거기서 창출되는 이익을 녹지로 조성하는 게 사업 구조"라며 "개발을 하면 할수록 녹지 공간이 늘어나게 되고, 대표적인 곳이 세운지구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2일 시청 집무실에서 뉴스1과 인터뷰하고 있다. 2024.4.2/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한편 오 시장은 여의도 시범 아파트 재건축 공공기여 시설로 '데이케어센터' 건립이 추진되자 주민들이 거센 반발이 일고 있는 것과 관련, "안타깝다"고 심경을 드러냈다.

서울시는 다가오는 초고령화 시대에 대비해 데이케어센터를 비롯한 노인요양시설을 주거환경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시설이라며 확충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미 여러 재개발 단지가 노인요양시설을 공공기여로 받아들여 추진 중인데, 지난해 입주가 시작된 수색13구역(DMC SK뷰 아이파크 포레) 단지의 노인요양시설이 서울시 첫 사례로 오는 5월 개장한다.

오 시장은 "집에서 걸어서 갈 수 있는 거리에 요양원이 있다는 건 큰 축복"이라며 "더군다나 데이케어센터는 요양원도 아니고 출퇴근할 수 있는 구조로, 경제 활동 중인 자녀들도 부모를 모실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데이케어센터를 혐오시설로 취급하고 반대하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며 "데이케어센터의 기능을 정확히 이해하면 정말 나에게 도움 되는 시설로 오히려 유치하려고 하는 분들도 계실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담=진희정 사회정책부장, 정리= 전준우·권혜정·오현주 기자)


junoo5683@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