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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테무 거센 공세에 중소기업 10곳 중 8곳 "매출 감소 우려"

중기중앙회, 해외직구로 인한 피해 관련 중소기업 의견조사 결과 발표
중기 절반 "과도한 면세 혜택으로 가격경쟁력 저하" 호소

(서울=뉴스1) 이민주 기자 | 2024-03-26 12:00 송고
(중기중앙회 제공)
(중기중앙회 제공)

중소기업 10곳 중 8곳이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등 중국 이커머스 해외 직구로 기업 매출 감소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중소기업중앙회는 26일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쉬인 등 중국 이커머스 해외직구로 인해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제조업, 도·소매업) 320개 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해외직구로 인한 피해 관련 중소기업 의견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유형 조사 결과, 피해 중소기업의 53.1%가 '과도한 면세 혜택으로 인한 가격경쟁력 저하'를 주요 피해 유형으로 꼽았다.

다음으로 △직구 제품의 재판매로 인한 피해(40.0%) △지식재산권 침해(34.1%) △국내 인증 준수 기업 역차별 피해(29.1%) △매출 감소(15.0%) 순의 응답이 나왔다.

전체의 80.7%는 중국 직구가 기업 매출 감소에 영향을 미치거나 미칠 것으로 우려된다고 답했다.
업종별로 '매출 감소에 영향을 받았다'는 응답은 도·소매업(34.7%)과 제조업(29.5%)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중기중앙회 제공)
(중기중앙회 제공)

중소기업의 해외직구 피해를 막기 위한 대책 방향으로는 '직구 관련 불법행위 단속 강화'(61.6%)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이외에도 ‘특허·상표권 침해 제재 강화’(42.5%), '국내 인증 의무 강화’(42.5%), ‘중국산 직구 제품에 연간 면세 한도 설정’(35.0%) 등을 제시했다.

추가로 해외직구로 인한 중소기업의 피해 보호를 위해 △해외직구 관련 기업 피해 대응조직 운영 △국내 중소기업 대상 규제 완화 △국내 중소기업 온라인 판매 경쟁력 강화 지원이 필요하다고 했다.

추문갑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알리, 테무, 쉬인 등 중국발 해외직구 플랫폼의 활성화로 인해 상당한 양의 무인증·무관세 제품들이 국내 소비재 시장에 유입되고 있어 중소기업 경쟁력 약화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며 "국내 인증을 받지 않고 대량 유입되는 직구 제품에 대해 국내법과 인증을 준수하는 중소기업들이 느끼는 역차별 또한 해소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minju@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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