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서울경찰청장 "尹비속어 관련 고발 15건 접수…고발인 조사 차례대로 진행"

한동훈 스토킹 사건 "고발인 조사 진행, 피의자 조사 일정 조율중"

(서울=뉴스1) 송상현 기자 | 2022-10-24 12:00 송고
김광호 서울경찰청장이 1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경찰청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경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2.10.12/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김광호 서울경찰청장이 1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경찰청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경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2.10.12/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김광호 서울경찰청장은 24일 윤석열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 보도 수사 상황과 관련해 "고발 15건에 대해 고발인 조사를 차례대로 했다"고 밝혔다.

김 청장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내자동 청사에서 열린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필요한 수사를 해 나가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는 지난 4일 서울경찰청이 밝힌 고발 건수(7건)에 비해 두배 이상 늘어난 수치다.
보수성향 시민단체와 국민의힘 소속 서울시의원이 지난달 26일 윤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을 보도한 MBC를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하자 진보성향 단체들은 '무고' 혐의로 이 의원을 맞고발하면서 사태가 확산했다.

김 청장은 한동훈 법무부 장관에 대한 스토킹 사건 수사 상황에 대해선 "지난 3일 고발인 조사를 했고 피의자에겐 조사 요청을 계속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피의자들이 잠정조치에 대한 항고 결과를 보고 조사에 임하겠다고 했는데 20일 항고가 기각되면서 조사 (일정) 조율 중이다"고 덧붙였다.

앞서 한 장관 측은 지난달 28일 유튜버 '더탐사'(구 열린공감TV) 관계자를 상대로 스토킹처벌법위반 혐의로 고소장을 접수했다. 이 관계자는 퇴근길에 자동차로 미행하고 자택 인근을 배회하며 한 장관과 수행원들에게 불안감을 조성한 혐의를 받는다.
경찰은 고소장 접수 후 피의자에 대한 서면 경고, 주거 등으로부터 100m 이내 접근금지, 전기통신을 이용한 접근금지 등 잠정조치 1~3호와 스토킹 범죄 피해자 안전조치(신변보호)를 내렸지만 더탐사는 취재목적이었다고 불복해 항고장을 제출했다.

코로나19 대유행 당시 지방자치단체와 1000억원대 생활치료센터 수의계약을 체결한 뒤 인건비 등을 빼돌린 혐의를 받는 중견 여행업체 세방여행사에 대한 수사 상황에 대해선 "서울 영등포경찰서에 사건이 처음에 접수됐는데 많은 사람과 내용들이 조사 대상일 수밖에 없어 강력범죄수사대에서 수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해당 사무실이나 압수수색 통해서 자료를 분석하거나 추가 조사를 해나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지난 22일 서울 도심에서 열린 보수·진보 집회와 같은 대규모 집회 관련 대응에 대해선 "자유로운 집회는 헌법에 보장하는 자유에 따라서 철저히 보장하고, 불법은 엄격하게 채증해서 사법처리 한다는 원칙 변함은 변함이 없다"며 "토요일(22일) 같이 보수·진보 양쪽 겹치는 집회가 있으면 최대한 마찰을 방지해 불상사가 일어나지 않게 최선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songss@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