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日언론, 尹대통령 경축사 '한일관계 개선' 의욕…과거사 문제는 '안전운전'

마이니치 등 언론, 尹대통령 강제징용 및 위안부 문제 해결책 제시 안해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 | 2022-08-15 13:30 송고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현충관에서 열린 한국광복군 선열 합동 봉송식에서 추모사를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2.8.14/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현충관에서 열린 한국광복군 선열 합동 봉송식에서 추모사를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2.8.14/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일본 언론은 15일 윤석열 대통령의 광복절 77주년 경축사와 관련해서 한·일 관계 개선에 의욕을 보였다면서도 양국의 최대 현안인 과거사 문제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은 '안전 운전'을 했다고 평가했다. 

마이니치 신문은 이날 윤 대통령이 한·일 관계의 포괄적인 미래상으로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을 계승하자고 한 데 대해 일본과 관계 개선에 다시 의욕을 보였다고 분석했다. 
마이니치는 윤 대통령이 "양국 정부와 국민이 서로 존중하면서 경제, 안보, 사회, 문화에 걸친 폭넓은 협력을 통해 국제사회의 평화와 번영에 함께 기여해야 한다"고 한 것과 관련해서는 일본과 협력 확대를 목표로 하는 것을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보편적 가치를 기반으로 양국의 미래와 시대적 사명을 향해 나아갈 때 과거사 문제도 제대로 해결될 수 있다"는 윤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서는 양국 관계의 가장 큰 현안이 되고 있는 강제징용이나 위안부 문제에 대해 구체적인 해결책을 보이지 않았다고 했다. 

후지뉴스네트워크(FNN)도 윤 대통령이 경축사에서 한·일 관계 개선에는 의욕을 보였지만 과거사 문제에 대해는 구체적인 언급이 없었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강제징용 문제와 관련해서는 이르면 이번 주 한국 법원에서 일본 기업에 대한 자산 매각 명령이 확정될 것이라는 전망도 있어 일본 정부가 회피하라고 요구해 온 현금화가 임박했다고 전했다. 
아사히뉴스네트워크(ANN)은 윤 대통령이 한·일 관계 회복을 강조했다며 전 정권보다는 일본 관련 언급이 늘었지만 낮은 지지율로 (일본에 대한) 깊이 있는 발언을 회피하는 '안전운전'을 했다고 평가했다. 


jrki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