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TK신공항, 관문공항→중추공항으로 만든다…"유사시 인천공항 대체"

(대구=뉴스1) 이재춘 기자 | 2022-07-28 15:44 송고
대구경북통합신공항조감도.(경북도 제공)© 뉴스1
대구경북통합신공항조감도.(경북도 제공)© 뉴스1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을 중남부권 관문공항이 아닌 중추공항으로 건설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관문공항이 특정한 지역에서 핵심적인 기능을 하는 것이라면, 중추공항은 인천공항처럼 국내는 물론 동북아의 허브 역할과 기능을 하는 것으로 보면 된다.
한반도 유사시 접경지역과 가까운 인천공항의 역할과 기능을 대신하고, 국토 균형발전과 지방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공항 규모를 키워야 한다는 것이다.

이종원 대구시 정책총괄단장은 28일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을 중남부권 중추공항으로 만들기 위한 특별법을 국민의힘 주호영 의원이 8월 초 대표발의할 예정"이라며 "올해 안에 특별법이 제정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법안이 발의되면 여당의 당론으로 채택되도록 하고, 공청회 개최, 여야 지도부와 국토위 등에 설명하는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했다.

군공항 이전과 관련해서는 "현재 국방부, 주한미군과 실무 협의가 마무리 단계에 있다"며 "8월 중순쯤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기본계획 결과를 발표하고 이후 국방부의 타당성 검토를 거쳐 8월 말 기재부에 기부 대 양여에 대한 심의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민간공항과 관련해서는 "대구시가 계획 중인 민항시설의 기능과 규모 등에 대해 국토부와 협의 중"이라며 "국토부가 사전타당성조사 과정에 필요한 활주로 길이, 수요재검증 등 여러 요인을 종합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대구시가 국토부에 요구하고 있는 통합신공항의 활주로 길이는 최대중량항공기가 이착륙할 수 있는 3.8㎞다.

제정을 추진 중인 대구경북통합신공항 특별법에는 군공항과 민간공항, 접근교통망, 공항도시, 공항산단 등 5가지를 패키지로 묶고, 군공항을 제외한 4가지는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해 절차를 간소화하는 내용이 담긴다.

또 군공항 이전은 기부 대 양여와 국가재정으로, 민간공항 건설은 국가재정으로, 종전부지 개발은 공공 또는 공공과 민간이 함께 개발하는 방식이 포함된다.

2030년 개항을 목표로 한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은 군위군 소보면·의성군 비안면 일대에 건설된다.


leajc@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