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관문 톈진항 폭발사고 세계 부품공급망 '빨간불'

선박 입출항 중단…철광석 하적장 운영 차질
부산항 최대 교역항 한국 타격 우려

불도저 한 대가 13일(현지시간) 중국 톈진 빈하이 신구에 있는 폭발 현장에서 사고 수습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전일 밤 톈진항에서유독성 화학물과 가스가 저장돼 있는 산업지구에서 두 차례 폭발사고가 발생해 소방관들을 포함해 최소 44명이 사망했다. ⓒ News1 최종일

(싱가포르 로이터=뉴스1) 신기림 기자 = 중국 톈진항에서 발생한 대형 폭발사고로 인한 암운이 글로벌 경제에 긴 그림자를 드리울 것으로 우려된다.

텐진항은 세계 2위 경제 대국이자 세계의 공장으로 불리우는 중국의 주요 관문이다. 세계 최대 물류허브인 상하이항에 이어 중국 북부지역의 최대 종합물류항으로 2013년 기준 화물 물동량이 5억톤을 넘고 컨테이너 유동량은 1300만 TEU(20피트 컨테이너 1대 단위)를 기록해 화물 물동량 기준 세계4위, 컨테이너 유동량 기준 세계 9위의 항만이다.

이에 폭발사고로 인한 항만 기능 마비사태가 장기화될 시 전세계적인 부품 공급망의 차질을 불러올 가능성이 크다. 특히 부산항 등 한국과의 최대 교역항이어서 우리 경제에 미칠 파장 또한 적지 않을 것으로 우려된다.

12일 밤 발생한 대폭발사고로 인한 물류공급 차질은 이미 나타나고 있다. 벌써 석유화학과 철광석을 비롯한 원자재를 실은 선박이 화재로 이틀째 발이 묶였다.

다행히 항만의 원유 및 천연가스 설비가 화재와 폭발의 직접적 피해를 입지는 않았지만 톈진해양안전청은 석유 및 천연가스 선박의 입출항에 차질이 빚어졌다고 확인했다.

프랑스 대형 유조선업체 '샘코유럽'은 적재중량(DWT) 31만7713t급 유조선의 원유를 톈진항에서 하적하지 말라는 요청을받았다고 확인했다. 샘코유럽 관계자에 따르면 톈진항만청이 화재로 인한 폭발 위험이 여전하다며 원유 하적을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샘코유럽 유조선의 관계자는 "항만청이 원유 하적과 관련한 모든 활동을 중단하기를 원했다"며 "언제 다시 하적할 수 있을 지도 불확실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소식통은 "톈진항에서 발생한 폭발로 석유화학 선박들은 현재 들어오지도 나가지도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톈진항은 중국의 전략적 원유 비축기지다. 로이터에 따르면 현재 항만 지역에서 대기중인 유조선은 24척이 넘는다.

13일 해운업계 소식통들에 따르면 선하적은 물론 톈진항을 통한 화물선박의 입출항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상황이다.

호주를 출발해 중국에 도달할 철광석 수백만톤 역시 하적이 중단됐다. 호주광산업체 BHP빌리튼은 성명에서 자사의 철광석 운반선이 화재로 피해를 입은 것은 아니지만 톈진항 운영과 이에 따른 하적이 원활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호주의 또 다른 광산업체인 포르톄스큐메탈그룹 역시 톈진항에서 철광석 하적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확인했고 리오틴토는 톈진항에서 대형 폭발로 인한 잠재적 피해를 파악중이라고 밝혔다.

상하이의 한 원자재 트레이더는 톈진항의 철광석 화물 하적장은 폭발이 일어난 지역과 멀지 않아 현재 운영이 중단됐다고 말했다.

톈진항에는 700만톤에 달하는 철광석이 쌓여 있다. 또 다른 원자재 트레이더는 "이번 폭발사고로 발생한 항만 운영 피해가 장기화하면 원자재 공급체인에도 차질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다롄 철광석 선물은 13일 5주래 최고로 올랐다.

철강업계 포털사이트인 마이스틸에 따르면 매일 6만~7만톤의 철광석을 실어 나르는 선박이 현재 톈진항에 정박도 하지 못하고 있다. 철강업계는 그러나 현재 일주일 동안 공장을 가동할 철광석 재고를 보유하고 있다면서 당장 철강 제품 생산에는 차질이 없다고 확인했다.

정유업계 역시 톈진항 인근 석유가스 시설의 운영에는 지장이 없다고 밝혔다. 중국 2대 에너지기업 시노펙은 화재가 발생한 곳에서 45km 떨어진 톈진 정유시설은 정상 가동중이라고 확인했다.

한편 톈진항 컨테이너 야적장에서 발생한 화재와 이로인한 연쇄 대형 폭발로 600명 가까운 사상자가 나온 가운데 인근 선적장에 주차돼 있던 르노, 폭스바겐 등 수입차량 수천대가 소실되고 컨테이너 박스 등이 박살나는 큰 재산상 피해를 입었다.

사고 이틀째인 13일에도 현장에는 폭발 위협과 유독 가스 위험이 잔존해 사고 수습이 더딘 가운데 정확한 피해 규모 파악은 이뤄지지 않는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