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힐女 더 '섹시해보이는' 과학적 이유
힙 움직임 플랫슈즈때보다 1도 더 돌아
정말 하이힐을 신은 여자가 더 매력적인가.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렇다. 남녀를 불문하고 하이힐을 신는 여성에게 더 매력을 느낀다는 과학적 입증도 나왔다.
31일 영국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포츠머스대학교 연구팀이 바닥이 평평한 플랫슈즈보다 하이힐을 신은 여자가 더 매력적으로 보인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연구팀은 플랫슈즈와 6.5㎝높이의 하이힐을 신은 여성이 걷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촬영해 각각 남녀 참가자들에게 보여줬다.
이때 남녀 참가자들에게는 빛을 이용한 흐릿한 실루엣만 보여줘 여성의 얼굴을 인식하지 못하게 하는 동시에 운동학적 정보만 얻을 수 있도록 했다.
하이힐과 플랫슈즈간의 차이는 알게 모르게 달랐다.
하이힐을 신은 여성과 플랫슈즈를 신은 여성의 보폭은 각각 1.2m, 1.24m로 나타났다. 하이힐을 신은 여성은 보폭이 짧아진 대신 1분간 걸음수는 플랫슈즈보다 4걸음 더 많은 110 걸음을 내딛었다. 한 걸음을 걷는데 걸리는 시간도 1.09초로, 플랫슈즈 1.13초보다 짧았다.
가장 큰 차는 골반의 움직임 정도였다. 플랫슈즈를 신고 걸음을 내딛을 때 골반이 3.06도 움직이는데 반해 하이힐은 4.16도로 더 크게 움직였다.
연구진은 하이힐을 신을 경우 보폭이 짧은 종종 걸음에 힙과 허리를 더 실룩이기 때문에 성적 매력을 더 많이 발산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이는 남성들 뿐만 아니라 여성들까지 플랫슈즈보다 하이힐을 신은 여자에게 더 매력을 느끼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 다른 실험을 통해 참가자들에게 각각 플랫슈즈와 하이힐을 신은 여성의 영상을 보여주고 성별을 구분해보라고 주문했다.
조사결과 플랫 슈즈를 신은 여자가 남성같다고 대답한 비율은 하이힐을 신은 여자가 남성같다고 한 대답보다 두배 가까이 높았다.
연구팀은 "하이힐은 여성성을 강조해 남성들에게는 성적 매력을 발산하고 같은 여성들에겐 경쟁심을 유발시킨다"며 "하이힐은 여성들에게 통증과 질병을 가져다주지만 한편으로는 플랫슈즈에 비해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게 해준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조사를 통해 여성들은 최소 4켤레에서 최대 25켤레, 평균 10켤레의 하이힐을 갖고 있고 일주일에 적어도 한 번 하이힐을 신는 것으로 나타났다.
pej86@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