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편하게'…주민등록등본 등 5종 '정부24' 간편 발급

31일까지 전용창구 운영

'정부24' 메인화면. (행안부 제공)ⓒ 뉴스1

(서울=뉴스1) 박우영 기자 = '정부24'에서 2024년 귀속 연말정산에 필요한 주민등록등본 등 5종의 증명서를 평소보다 더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게 된다.

행정안전부는 2024년 귀속 연말정산 서비스 일정에 맞춰 13일부터 31일까지 '연말정산용 제증명 발급서비스' 전용창구를 정부24 누리집에서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주민등록등본, 국민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 외국인등록사실증명서, 장애인증명서, 대학교재학증명서 총 5종을 편리하게 발급할 수 있다.

행안부는 서비스 분산을 위해 순번 대기 표시기능을 적용하는 등 불편을 최소화해 정부24 운영의 안정성을 높일 계획이다.

연말정산용 제증명 발급은 정부24 회원인 경우 공동·금융인증서, 간편인증으로 들어가기(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다.

비회원인 경우 성명·주민번호 등의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공동·금융인증서, 간편인증으로 본인인증을 거쳐 발급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정부24를 통한 제증명서 발급은 수수료 없이 무료다. 민원발급 대행 수수료를 받고 있는 민간 민원대행 사이트도 있으므로 인터넷 주소를 확인한 후 이용해야 한다.

이용석 행안부 디지털정부혁신실장은 "앞으로도 국민이 정부24에서 생활밀접 서비스를 편리하게 제공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alicemunro@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