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부채납 공공시설, 쉽게 설명드려요"…서울시 설명서 발간
예시 들어 쉽게…서울시·자치구 관련 단체에 배부
- 박우영 기자
(서울=뉴스1) 박우영 기자 = 서울시는 복잡하고 광범위한 기부채납 공공시설 관련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기부채납 공공시설 통합관리 세부운영 매뉴얼(설명서)'을 발간했다고 29일 밝혔다.
기부채납 공공시설은 토지사업에서 용도지역 변경이나 용적률·높이 완화 등을 위해 사업시행자가 공공에 제공하는 도로, 문화 시설 등을 말한다.
서울시는 2015년부터 기부채납 공공시설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 '기부채납 공공시설 통합관리' 방침을 마련해 운영해왔다. 그러나 방침만으로는 전문적인 내용 이해에 어려움이 있어 이번에 좀 더 자세하고 체계적인 세부 운영 매뉴얼을 제작했다.
특히 단계별 상세 설명과 예시를 들어 업무 경험이 많지 않은 민·관 실무자부터 기부채납 공공시설에 관심 있는 시민까지 모두가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서울시는 향후 시·자치구 관련 협회·학회 등에 매뉴얼을 배부해 전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매뉴얼은 '서울도시계획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미정 서울시 재정기획관은 "기부채납 공공시설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조성하기 위해 이번 매뉴얼을 제작했다"며 "업계 종사자는 물론 기부채납에 관심있는 시민들도 활용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alicemunro@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