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스쿨존 교통사고 526건…5년 새 최다

서울 서대문구 고은초등학교 앞.  (기사내용과 무관함)2025.3.5/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서울 서대문구 고은초등학교 앞. (기사내용과 무관함)2025.3.5/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서울=뉴스1) 조수빈 기자 = 지난해 전국 어린이보호구역(스쿨존)에서 발생한 교통사고가 500건을 넘기며 최근 5년 사이 가장 많았던 것으로 파악됐다.

24일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강경숙 조국혁신당 의원이 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한 해 동안 어린이보호구역 내에서 일어난 교통사고는 526건으로 집계됐다. 최근 5년 새 가장 많은 수치다. 앞선 통계를 보면, 2020년(483건), 2021년(523건), 2022년(514건), 2023년(486건) 등이다.

지난해 어린이보호구역 교통사고로 다친 어린이는 556명으로 최근 3년 새 최다를 기록했고, 사망자도 2명 있었다. 앞서 어린이보호구역 부상자는 2022년 529명, 2023년 523명이었다. 사고 원인으로는 안전운전 불이행이 203건으로 가장 많았고 운전자의 보행자 보호 의무 위반(156건), 신호위반(118건)이 뒤를 이었다.

2020년 3월부터 이른바 '민식이법'으로 불리는 도로교통법 및 특정범죄 가중처벌법 개정안이 시행되고는 있지만, 어린이보호구역 내 교통사고는 좀처럼 줄어들지 않고 있다.

각 시도교육청은 통학로 주변의 위험 요인을 줄이기 위해 경찰청, 지자체에 협조를 구하고 있으나 실제 개선으로 이어지는 비율은 저조하다. 서울시교육청은 2023년 전수조사를 통해 총 1515건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했으나 지난해까지 879건만 개선을 완료했다.

지자체와 경찰은 불승인 이유로 △도로 폭 협소 △토지 소유관계로 인한 보도 설치 불가 △장기적 도시 계획상 사업 계획과 결정 필요 △기존 폐쇄회로(CC)TV로 중복단속 우려 등을 들었다.

강 의원은 "어린이보호구역 교통사고가 여전히 줄지 않고 있음에도, 교육청의 개선 요청이 현장에서 여러 이유로 받아들여지지 못하고 있다"며 "아이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삼아 교육청, 지자체, 경찰청이 책임 있는 협력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cho@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