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차도 평가 대상?"…2026년 자동차안전도평가, 국민이 고른다

전기차·내연기관차 후보군별 5종…25~31일 대국민 투표
후보군별 득표 1위 차종, 2026년 KNCAP 평가 대상 선정

자동차안전도평가 시험차 선정을 위한 대국민 투표 안내 배너.(TS 제공) / 뉴스1 ⓒ News1

(서울=뉴스1) 황보준엽 기자 = 한국교통안전공단(TS) 자동차안전연구원은 25일부터 2026년 자동차안전도평가(KNCAP) 대상 차종 선정을 위한 대국민 투표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자동차안전도평가는 국내에서 판매 중인 자동차를 대상으로 충돌안전성, 사고예방안전성, 전기차 안전성 등 다양한 항목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는 제도다.

이번 투표는 25일부터 31일까지 자동차안전도평가 홈페이지와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진행된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전기차와 내연기관차(하이브리드차 포함) 후보군별로 제시된 5개 차종 가운데 안전도가 궁금한 차종을 선택하면 된다.

TS 자동차안전연구원은 다음 달 5일 투표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후보군별로 가장 많은 표를 얻은 각 1개 차종을 2026년 자동차안전도평가 대상 차종으로 선정해 연중 평가를 실시할 계획이다.

정용식 TS 이사장은 "이번 투표는 자동차안전도평가 과정에 국민 의견을 반영해 국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며 "자동차 안전에 관심 있는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wns8308@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