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수소열차, 경원선·교외선서 시험 운행…2027년 상용화 목표

연천~백마고지·대곡~의정부 구간 7만km, 최고속도 150㎞/h
국토부 "글로벌 수소철도 시장 선점 목표"

수소전기동차 조감도(국토교통부 제공).뉴스1 ⓒ News1

(세종=뉴스1) 조용훈 기자 = 국내에서 최초 실증 추진되는 수소열차가 경원선과 교외선 구간에서 시험 운행에 나선다. 국토교통부는 수소열차 조기 상용화를 위해 연천역에 다목적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고, 2027년부터 본격적인 운행을 시작할 예정이다.

디젤→수소 전환, 경원·교외선서 실증 사업 본격 추진

30일 국토부에 따르면, 이번 실증 사업은 기존 철도 노선에 충전·정비 인프라를 구축해 차량의 성능과 안전성을 검증하는 국가 연구개발(R&D) 사업이다.

수도권 대표 비전철 노선인 경원선(연천~백마고지역, 21.0㎞)과 교외선(대곡~의정부역, 30.3㎞)이 실증 구간으로 선정됐다. 이 사업은 총 321억 원을 투입해 코레일, 철도기술연구원, 우진산전 등 7개 기관이 2027년 12월까지 공동으로 추진한다.

현재 해당 노선에는 디젤열차가 운행되고 있는데, 소음과 매연 등 환경적 취약점을 고려해 친환경 수소열차로의 전환 수요가 높다. 실증 노선에는 최고속도 150㎞/h, 1회 충전 주행거리 600㎞ 이상의 성능을 갖춘 수소전기동차 1편성이 투입되어 1년간 7만km 이상 시험 운행을 하게 된다.

경원선 및 교외선 실증 노선 구간. (교외선) 25.1월 개통 후 현재 디젤열차 3편성(예비 1편성 포함) 운행 중, (경원선) 현재 재개통을 위해 시설물 개량 중으로 향후 디젤열차 1편성 투입 예정.(국토교통부 제공).뉴스1 ⓒ News1
2026년 완공 연천역 수소충전소, 하루 1300㎏ 공급 가능

차량 정비와 검수는 코레일 수색·청량리 차량기지에서 진행된다. 시험 운행 후에는 곧바로 상업 운행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열차는 동력분산식 구조로 2칸 1편성, 105~125석 규모로 운영된다. 정차와 운행의 안정성, 시설물 적합성 등은 이번 실증 과정에서 집중적으로 검증된다.

연천역에는 철도차량뿐만 아니라 수소버스, 승용차 등 다양한 수소 모빌리티가 이용 가능한 다목적 수소충전소도 2026년 완공 예정이다. 충전소 부지는 도로 접근성이 좋고, 생활권과 80m 이상 거리를 둬 안전성도 확보한다. 시간당 160㎏ 충전기 3기로 하루 최대 1300㎏의 수소를 공급해 수소열차 7편성 또는 수소버스 37대를 동시에 충전할 수 있다.

코레일·코하이젠·연천군은 오는 10월 1일 다목적 수소충전소 구축 및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각 기관은 수소열차 보급 확대와 충전소 운영, 수소차 전환 등을 협력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연천군은 내구연한 경과 차량 및 시내버스 123대의 수소차 전환을 지원한다.

실증 사업 종료 후에는 추가로 수소전기동차 3편성을 제작 및 투입해, 기존 노후 디젤열차를 단계적으로 친환경 수소열차로 교체할 방침이다.

정의경 국토부 철도안전정책관은 "철도 탄소중립 실현과 서비스 혁신은 물론, 급성장하는 글로벌 수소철도 시장 선점을 위해 수소열차 상용화가 중요하다"며 "관련 제도 개선 및 기술개발 투자를 지속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joyonghun@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