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반 교통혁신·GTX 조기 추진…이재명 정부에 제언 쏟아져

교통학회 "AI 모빌리티·친환경 수단 확대해 기후위기 대응해야"
"GTX B·C노선 신속 추진, 교통기본법 제정해 이동권 보장 시급"

20일 국회에서 열린 교통모빌리티정책 토론회 모습. 2025.6.20/뉴스1 김동규 기자ⓒ news1

(서울=뉴스1) 김동규 기자 = 이재명 정부의 교통모빌리티 정책에 인공지능(AI) 기반 미래 모빌리티 수단 개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신속 추진이 필요하다는 제언이 나왔다.

20일 서울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열린 '이재명 정부, 교통모빌리티 정책과 방향' 세미나에서는 이 같은 내용이 집중 논의됐다.

주제발표를 맡은 유정훈 대한교통학회장(아주대 교수·교통모빌리티정책 특보단장)은 "새 정부의 4대 교통모빌리티 국정과제 핵심분야로 AI신산업 성장 및 기후위기 대응, 국토공간혁신, 공정과 상생, 국민생활안전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유 교수는 "AI기반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개발과 신산업 육성, 대중교통 인프라 탄소저감 효과의 사업평가제도 반영, 전기·수소 모빌리티 수단 도입확대로 교통부문 기후위기 대응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국토공간 혁신을 위해서는 늦어진 GTX B, C 노선을 빨리 진행하고 D노선도 함께 해야 한다"며 "대도시 지하도로, 디지털 고속도로 등을 통한 단절 없는 생활권 연결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공정과 상생 분야와 관련해 "헌법적 가치로 보장받는 국민 이동권 확립을 위한 교통기본법 제정이 시급하다"며 "대중교통 소외지역을 살피고 K패스 등에서 할인혜택 확대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국민생활안전과 관련해서는 "어린이와 고령자의 교통사고 사망자 제로화를 위한 특별 대책 실행, 교통재난관리 강화 등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어진 토론에서도 다양한 제언들이 나왔다. 이동민 대한교통학회 수석부회장은 "과거 교통모빌리티에서 중요했던 것은 인프라 설치, 건설, 운영, 관리였다면 이제는 새로운 서비스가 이용자인 국민이 실제로 어떻게 체험할 수 있는지를 검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박선영 한국교통안전공단(TS) 자동차안전연구원장은 "모빌리티 혁신이 많이 진행되고 있지만 국민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더 많이 구현돼야 한다"며 "국가단위와 지역단위의 데이터 수집을 위해 국가차원의 모빌리티 데이터를 구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정채교 국토교통부 종합교통정책관은 "교통기본법 제정은 여러 유관부서와도 연결된 문제여서 함께 노력이 필요하다"며 "교통권은 이동약자를 위한 필수적 권리로 인식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세미나는 전현희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김영환 더불어민주당 의원, 손명수 더물어민주당 의원, 교통모빌리티정책 특보단, 대한교통학회가 공동으로 주최했다.

dkim@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