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텔·상가 입주민 피해 막는다…서울시 '집합건물 관리단'

관리비 과다 청구, 부적절한 업체 선정 등 문제 해결

서울 영등포구 한 부동산 앞에 오피스텔 등 매물 정보가 게시돼 있다./뉴스1 ⓒ News1 김도우 기자

(서울=뉴스1) 윤주현 기자 = 서울시는 오피스텔, 상가, 150가구 미만 공동주택 등 집합건물의 관리 역량 강화를 위해 '집합건물 관리단 운영지원'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관리인 선임, 관리규약 설정, 관리단 집회 등 관리체계가 미흡한 집합건물에서 발생하는 관리비 과다 청구, 부적절한 업체 선정, 공용시설 관리 소홀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련됐다. 서울시는 이번 사업으로 현장 중심의 실질적인 해결책을 제공할 예정이다.

오는 25일에는 관리단 임원 및 신청자 전원을 대상으로 '집합건물 관리단 집회 시뮬레이션 교육'이 진행된다. 교육에서는 집회 소집 및 결의 절차, 관리단 구성 등 실무에 필요한 내용이 다뤄진다.

이후 선정된 지원 단지에는 다음 달부터 교수, 변호사, 주택관리사 등 전문가들이 1~3회에 걸쳐 현장 자문을 제공한다. 아울러 온라인 실시간 상담, 만족도 조사, 업무 가이드북 제공 등 사후관리도 이어진다.

지원 대상은 '집합건물의 소유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적용 대상인 오피스텔, 상가, 150가구 미만 공동주택이며, 신청은 '서울시 집합건물통합정보마당'을 통해 관리인, 구분소유자 또는 점유자가 할 수 있다. 150가구 이상 아파트는 공동주택관리법 적용 대상이므로 이번 사업에서 제외된다.

서울시는 지난해 80개 단지를 대상으로 현장 상담 35건, 비대면 상담 594건을 진행해 5점 만점에 4.75점의 높은 만족도를 기록한 바 있다.

최진석 서울시 주택실장은 "오피스텔과 상가 등 입주민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관리단의 자율적 운영 역량이 중요하다"며 "정보와 실무 경험이 부족한 집합건물 관리단에 교육과 컨설팅을 제공해 자치 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gerrad@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