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챗GPT활용 '성희롱 고충상담 챗봇' 도입

"전문적이고 효과적인 고충상담 기대"

코레일 성희롱 고충상담 챗봇 'K-안심e' 안내포스터.(한국철도공사 제공)

(서울=뉴스1) 김동규 기자 =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공공기관 최초로 챗GPT를 활용한 성희롱 괴롭힘 고충 상담 챗봇인 'K-안심e'를 도입했다고 12일 밝혔다.

K-안심e는 코레일(KORAIL)의 K와 안심, 윤리(ethic)의 e를 따서 지은 이름이다.

직장 내 성희롱과 괴롭힘을 예방하기 위한 이 챗봇은 고충 상담원을 대신해 세심하고 정밀한 상담 서비스를 지원한다. 비대면 익명 방식으로 신분 노출 걱정 없이 자유롭게 상담받을 수 있다.

궁금한 내용을 입력하면 챗봇이 성희롱·괴롭힘 성립요건과 판단기준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제안한다.

이외에도 △갈등 조정(화해) 방법 안내 △피해자 보호조치 안내 △고충 상담원 업무 지원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QR코드를 통해 간편하게 접속할 수 있어 접근성을 높였고, 상담자의 대화 내용이 남지 않아 안심하고 이용하도록 했다. 또 고충 상담 직원의 감정노동을 덜고 상담 효율성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

한문희 코레일 사장은 "인공지능을 활용한 업무 프로세스 개선으로 전문적이고 효과적인 고충 상담이 가능해졌다"고 말했다.

dkim@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