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현장+]'동탄2 호반베르디움3차'…마수걸이 분양, 신도시 청약흥행 잇는다
시범단지 비해 교통 불편하지만…우수한 교육·주거환경이 '상쇄'
신도시 물량 희소성, 투자자도 '관심'
- 임해중 기자
(서울=뉴스1) 임해중 기자 = "신도시개발이 중단되자 시범단지 아파트에는 최고 8000만원 정도 웃돈이 붙었어요. 동탄2신도시에서 공급되는 물량에는 일단 청약을 넣고 보자는 분위기입니다."(동탄성심병원 W공인중개업소 대표)
호반건설이 지난해 청약흥행을 주도했던 경기도 화성 동탄2신도시에서 마수걸이 분양에 나선다. 현지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들은 정부가 택지개발을 한시적으로 중단하기로 결정한 뒤 신도시에서 분양을 앞둔 아파트들의 희소가치가 한층 높아졌다고 평가했다. 이들은 '동탄2 호반베르디움3차' 청약전망을 묻는 질문에 대부분 긍정적인 대답을 내놨는데 동탄2신도시에서도 교육 및 주거환경이 가장 우수한 입지라는 점에 후한 점수를 줬다.
동탄2신도시의 청약열기를 반영하듯 16일 문을 연 호반베르디움3차 모델하우스에는 오픈 1시간 전부터 입장을 기다리는 고객들이 인산인해를 이뤘다. 보슬비가 내리는 궂은 날씨였지만 대기 시간을 이용해 분양가와 청약날짜를 꼼꼼히 확인하는 고객들 모습이 눈에 띄었다.
고평석 분양소장은 "앞서 분양된 호반베르디움 1·2차가 좋은 평가를 받아 3차 아파트 청약날짜가 확정되기 전부터 사전 문의가 이어졌다"면서 "기존에는 동탄1신도시에 거주하는 수요자들 문의가 대부분이었지만 택지개발을 중단한다는 정부 발표가 나온 뒤부터는 용인 수지 등에 집을 가진 외부 투자자들도 청약을 적극적으로 상담하고 있다"고 귀띔했다.
호반건설이 공급하는 '동탄2 호반베르디움3차'는 동탄2신도시 A41블록에 들어서는 아파트로 지하 1층, 지상 7~25층, 전체 22개동 규모로 건립된다.
타입별로는 △84㎡(이하 전용면적) A타입 1074가구 △84㎡B타입 173가구 △98㎡ 448가구 등 총 1695가구로 이뤄졌다. 앞서 공급된 1차 1002가구와 2차 922가구, 올해 공급 예정인 5차 아파트 746가구를 더하면 동탄2신도시에는 4300가구가 넘는 호반베르디움 브랜드 타운이 형성된다.
분양가는 동탄2신도시에서 지난해 공급된 단지에 비해 다소 높다. 호반베르디움3차의 분양가격은 3.3㎡당 평균 1023만원으로 지난해 초 이 아파트 서쪽 A38블록에서 공급된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 3.0' 분양가에 비해 3.3㎡당 100만원 가량 더 비싸다. 지난해 동탄2신도시에서 공급된 6개 단지 중 주상복합인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 4.0'를 제외한 5개 단지는 모두 3.3㎡ 평균 1000만원 이하에 공급됐다.
현지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들은 분양가만 놓고 보면 비쌀 수 있지만 택지개발 중단에 따른 희소성과 입지여건, 고급 마감재, 동탄2신도시 프리미엄을 감안하면 분양가가 부담스러운 수준은 아니라고 입을 모았다.
동탄성심병원 W공인중개업소 대표는 "오는 3월 입주가 예정된 동탄2 우남퍼스트빌은 분양가보다 최대 7000만∼8000만원 웃돈이 붙어 거래된다"며 "시범단지 프리미엄이 반영된 가격이지만 택지개발 중단으로 신도시 아파트에 대한 희소성이 높아진 점을 감안하면 가격 경쟁력은 충분하다"고 말했다.
비시범지구에 들어서는 호반베르디움3차는 KTX동탄역이 인접한 시범단지 아파트에 비해 교통환경은 다소 불편하다. 반면 단지를 관통하는 신리천 북쪽으로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수변공원을 조성할 계획인데다 녹지공간(조경면적 42%)이 풍부해 정주여건은 시범단지에 비해 낫다는 평가를 받는다.
또 단지 좌·우로 초등학교와 고등학교 학교용지가 맞닿아있어 교육조건도 우수하다. 공인중개업소 관계자 사이에서는 학교 주변으로 유흥업소나 유해시설이 들어올 수 없기 때문에 동탄역에 가까운 시범단지 아파트보다 호반베르디움3차가 오히려 가격 상승여력이 더 높을 수 있다는 의견도 나왔다.
인근 M공인중개업소 대표는 "아파트 시세를 좌우하는 요인은 크게 교통과 개발호재, 교육 환경으로 나뉜다"면서 "시범단지 아파트는 동탄역에 가깝지만 유흥시설이 들어오면 자녀 교육에는 좋지 않아 장기적으로는 교육 환경과 주거환경이 우수한 아파트 가격이 더 오를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사업이 확정되면 동탄2신도시를 남·북으로 잇는 트램(노면전차) 사업이 취소될 수 있다는 점은 불안요인이다. 인덕원~수원 복선전철은 동탄역을 거쳐 동탄2신도시로 이어지는데 기존에 계획된 트램 1호선과 노선이 겹친다는 이유로 정부가 트램 사업을 취소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업계 관계자는 "트램1·2호선 사업 취소가 동탄2신도시 교통환경 개선에 악영향을 미칠 수는 있다"면서 "인덕원~수원 복선전철이 확정되면 기존에 계획됐던 트램 구간에 BRT(간선급행버스) 노선을 설치해 대체 교통수단으로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호반건설은 동탄2신도시에서 올해 처음으로 공급되는 아파트인 만큼 상품성을 끌어올리는데도 공을 들였다. 이날 둘러본 98㎡ 유닛은 넉넉한 수납공간과 고급스러운 마감재가 눈길을 끌었다.
호반베르디움3차에는 현관 수납장과 주방팬트리 공간 외에도 김치냉장고장, 거실수납장 등이 따로 마련됐는데 주부들 편의를 위해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 쓴 흔적이 보였다.
타입에 따라 위치는 다르지만 가변형 벽체를 활용해 입주민 입맛에 맞춰 공간을 활용할 수도 있다. 통풍과 환기가 우수한 4베이 판상형 설계가 대부분 적용됐으며 워크인 드레스룸과 자녀방 붙박이장 등도 제공된다.
모델하우스를 방문한 주부고객들은 김치냉장고 등 가전제품을 효율적으로 보관할 수 있는 수납장을 별도로 마련해 공간 활용도를 높였다는 점에 후한 점수를 줬다. 40대로 보이는 한 고객은 "수납장을 효율적으로 배치해 공간이 넓어 보인다는 점이 마음에 든다"고 말했다.
단지 곳곳에 배치된 고급화된 커뮤니티 시설도 강점이다. 이 아파트 커뮤니티시설에는 샤워실과 락커룸을 갖춘 피트니스센터와 골프연습장 등이 들어선다. 커뮤니티 시설은 선큰과 연계된 형태로 설계돼 개방감을 더했다.
청약일정은 21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22일 1·2순위 청약, 23일 3순위 접수를 받는다. 당첨자는 29일 발표하고 계약은 내달 3일부터 5일까지 진행된다. 모델하우스는 경기도 화성시 석우동 42-5번지(한림대 동탄성심병원 인근)에 마련됐다. 문의:1800-8366
haezung2212@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