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처, 공무원 고충 상담 안내서 발간…MZ세대 조직 적응 방법도 소개
- 윤수희 기자

(서울=뉴스1) 윤수희 기자 = 인사혁신처 소속 소청심사위원회(위원장 최재용)는 공무원의 고충을 체계적으로 상담할 수 있도록 유형별로 정리한 안내서인 '공무원 상담 능력 업(UP), 고충 다운(DOWN)'을 발간했다고 19일 밝혔다.
이 안내서는 지난해 '공무원 고충 유형별 상담기법 개발' 연구용역 결과를 기반으로 공무원 대상 고충상담원에게 필요한 역량, 핵심적인 상담기술, 전보·직장 내 괴롭힘 등 주요 고충 유형별 상담기법을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또 상담 단계별 처리할 사항, 고충 및 인사제도 관련 법령, 고충 유형별 상담 점검표(체크리스트) 등 상담에 필요한 사항을 제공하고, 새천년 세대(MZ세대) 공무원과의 인식 차이에 대응할 수 있는 신규 공무원 조직적응 관련한 상담 방법도 소개한다.
공무원 고충 상담 안내서는 소청심사위원회 누리집(sochung.mpm.go.kr) 등을 통해 확인 가능하며, 고충 상담에 관심 있는 공무원과 국민은 누구나 참고할 수 있다.
최재용 위원장은 "공무원 조직 특성에 맞는 고충 상담 안내서 발간으로 공무원의 고충이 신속하고 적절히 해결돼 근심 없이 직무에 전념할 수 있는 공직여건이 조성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ysh@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