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10년 끈 울산역 환승센터 사업 철회…"지역경제 위축" 우려
울산시 "시민 피해 없도록 대응하겠다"
- 조민주 기자
(울산=뉴스1) 조민주 기자 = 롯데가 10년 만에 울산역 복합환승센터 사업 철회를 공식화하면서 울산시의 역세권 개발 계획에 빨간불이 켜졌다. 장기간 표류하던 이 사업이 좌초됨에 따라 도시개발 차질과 지역경제 위축 등 후폭풍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14일 뉴스1 취재를 종합하면 롯데울산개발은 전날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DART)에 "울산도시공사와의 울산역 복합환승센터 개발 관련 사업 협약을 해지한다"고 공시했다.
롯데 관계자는 "소비 패턴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많이 바뀐 상황"이라며 "사업성을 확보할 방안이 없어 부득이하게 사업을 포기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울산역 복합환승센터 건립 사업은 2027년까지 2800억 원을 들여 7만 5000㎡ 부지에 환승시설과 쇼핑몰 등을 조성하는 것으로 KTX, 시내버스, 택시, 주차장을 통합한 교통 허브이자 인근 지역 상권을 활성화할 핵심시설 건립이란 점에서 기대를 모았다.
이 사업은 2015년 롯데쇼핑이 사업 제안서를 제출하면서 시작된 이후 2017년 롯데쇼핑이 출자한 롯데울산개발이 이 사업 시행자로 지정됐으나, 경영 여건과 경기 악화 등을 이유로 센터 건립이 차일피일 미뤄지다 결국 철회된 것이다. 이 사업 공정률은 10%가량으로 임시 주차장 부지만 조성된 상태다.
이 때문에 지난 10년간 기회비용이 날아간 것은 물론, 역세권 상업지 개발이 앞으로 수년간 지연될 가능성이 커졌다는 등의 지적이 나오고 있다.
울주군의 한 주민은 "수년 전부터 환승센터를 만든다고 말만 하다가 결국 철회해 시민들만 피해를 보게 됐다"며 "롯데의 이번 결정은 지역경제에 찬물을 끼얹은 처사"라고 말했다.
김지훈 울산시민연대 사무처장은 "울산시로선 기업체에 특혜라면 특혜를 준 것"이라며 "사업에 막대한 공적 자원과 행정적 지원이 투입됐는데, 롯데는 기업의 이익만 우선 시하고 사회적 책임을 도외시했다"고 비판했다.
김 처장은 "장시간 시간을 끌어 시민들에게 피해를 입혔음에도 사과나 대안은 없는 상황"이라며 "이같은 행태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들이 필요해 보인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울산시는 롯데의 사업 철회 결정과 관련,시민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에게 롯데의 사업 중단에 따른 불이익이 전가되지 않도록 할 것"이라며 "협의가 마무리되는 대로 새로운 추진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minjuman@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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