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버스 노사 임단협 타결에도 '눈덩이 적자'에 고심하는 울산

임단협 합의로 적자 140억 추가…어르신 무료화 추진도 앞둬
"노선 미세개편, 울산형 환급 패스 등 이용률 증가로 위기 극복"

울산 시내버스 자료사진/뉴스1 ⓒ News1

(울산=뉴스1) 김지혜 기자 = 울산 시내버스 노사가 노조 파업 19시간 만에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을 타결했다. 시의 유일한 교통수단인 시내버스 운행 재개에 시민들은 불안감을 떨쳤지만, 울산시의 재정 상태는 더욱 악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10일 울산시 등에 따르면 울산시는 버스업체에 올해 약 1600억 원(지난해 말 기준)을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임금 10.18% 인상, 유급휴가 3일 등의 주요 내용을 포함한 이번 노사 임단협 합의에 따라 울산시의 적자 보존액은 140억 원 정도 추가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창원, 부산 등 타 지자체의 경우 적자 100%를 지원하는 준공영제를 운영하고 있으나 울산은 특광역시 중 유일하게 재정지원형 민영제로 적자 96%를 지원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울산 버스 업계에서도 타 지자체처럼 준공영제로 운영해달라는 목소리가 있으나 100% 지원으로 늘리게 되면 부담도 더 커지게 된다"며 "기업의 자발적 경영 개선 필요도 있어 재정지원형 민영제를 유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타 지자체보다 부담은 덜 하더라도 매년 적자는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 올해 초 어린이 시내버스 요금 무료화에 이어 75세 이상 어르신 무료화까지 추진 예정이라 재정 부담은 커질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에 울산시는 '시민들의 이용률 증대'를 최우선 과제로 삼았다. 시의 재정 상황이 시민들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선에서 버스 이용률을 최대한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앞선 관계자는 "지난 2023년 8년 만에 버스 요금을 소폭 인상한 상황에서 공공요금을 또다시 인상할 수 없다"며 "시민들에게 부담이 가중되지 않도록 기획 재정을 통해 시 예산을 확보하는 방안으로 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약 26년 만에 울산시가 추진한 대대적인 버스 개편에 따른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노선 미세조정을 7월 말까지 실시해 최대한 안정화를 기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또 울산시는 K-패스의 혜택을 확대한 'U-패스'를 올해 하반기 추진 예정이다.

U-패스는 △일반인 20% △만 19~34세 청년 30%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53.3% △다자녀(2자녀) 30% △다자녀(3자녀) 50% 환급 혜택 등을 담고 있다.

U-패스는 최대 60회로 제한됐던 교통비 지원 횟수가 무제한으로 적용되도록 하고 또 청년 연령을 만 34세에서 39세로 확대한다.

울산시는 파업 상황에도 시내버스가 최소한으로 운행할 수 있도록 하는 법률 개정 건의를 적극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joojiok@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