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UAM 사업 속도…'한강 상공 시범운항' 준비 착수
K-UAM 2028년으로 순연…서울형 로드맵 유지
사업전략 4→3단계…민간 협력·수도권 연계 가속
- 구진욱 기자
(서울=뉴스1) 구진욱 기자 = 정부가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 목표 시점을 2025년에서 2028년으로 순연했지만, 서울시는 '서울형 UAM(S-UAM)' 구상을 유지하며 한강을 중심으로 한 시범운항 준비에 속도를 낸다.
17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정부의 K-UAM 정책 조정과 글로벌 UAM 산업 지연 흐름을 반영해, 기존에 제시했던 4단계 사업 전략을 3단계로 압축하고 기체 인증이 완료되는 즉시 한강 상공에서 시범운항에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지난 8월 기체 인증 지연 등을 이유로 국내 UAM 상용화 목표를 2028년으로 조정했다. 도심 상용화에 앞서 비도심 지역에서 충분한 실증을 거친 뒤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수정한 것이다. 미국·중국·유럽 등에서도 기체 개발은 진행 중이지만 국제 인증 지연과 사업성 악화 등으로 상용화 일정이 전반적으로 늦춰지고 있는 상황이다.
서울시는 이런 여건 변화 속에서도 도심 UAM 도입 준비를 멈추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시는 향후 2~3년 내 국제 인증이 마무리될 가능성에 대비해, 지난해 발표한 '실증-초기-성장-성숙' 4단계 전략을 '초기 상용화-성장-성숙' 3단계로 재정립했다. 실증 단계를 별도로 두기보다 기체 인증이 이뤄지면 곧바로 초기 상용화 단계로 진입하겠다는 구상이다.
시범운항의 무대는 한강이다. 서울시는 '수도권 UAM 시범사업 추진계획 수립 용역'을 통해 한강을 중심으로 주요 노선과 운영체계를 구체화하고 있다. 한강은 도심 내 장애물이 적고, 안전성 확보가 상대적으로 용이한 데다 도심·부도심·공항 접근성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는다. 관광 수요가 풍부하고 민간 운항사업자의 참여 의지도 높아 시장성과 안전성을 동시에 검증할 수 있는 구간으로 꼽힌다.
특히 대통령실 이전으로 한강 상공 활용 여건이 확대될 가능성도 서울시 구상에 반영됐다. 시는 한강이 향후 도심 UAM 조기 상용화를 이끄는 핵심 공간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안전 확보는 선결 과제다. 서울시는 기체 도입과 버티포트 구축에 앞서 안전관리체계(SMS)를 설계하고, 실시간 위험도 모니터링 시스템과 비상 대응 매뉴얼을 단계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다. 2027년까지 소음·안전성에 대한 시민 수용성 조사와 영향 분석도 병행해, 인증 완료 이후 단계적 운항이 가능하도록 준비한다는 방침이다.
상용화의 주체가 민간인 만큼 민간 협력도 핵심 축이다. 서울시는 그간 국내외 UAM 관련 기업들과 협력을 이어온 데 이어, 상용화 일정이 조정된 상황에서도 정책적·제도적 지원을 통해 초기 시장 형성을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수도권 지자체와의 공조도 강화한다. 서울시는 인천시와 함께 '수도권 UAM 시범사업 추진계획 수립 용역'을 공동으로 진행하며, 광역 수요 분석과 주요 거점 간 노선 시나리오, 통합 운항체계 구축 방안을 마련한다. 경기도가 추진 중인 관련 연구용역과도 연계해 수도권 차원의 네트워크를 사전에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서울시는 수도권 주요 거점이 30분 이내로 연결되는 입체 교통망이 구축될 경우, 국내 UAM 대중화와 산업 생태계 조성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여장권 서울시 교통실장은 "국가 상용화 목표 순연이라는 현실을 반영하되, 한강 노선의 잠재력과 수도권 협력을 결합하면 UAM 상용화는 충분히 앞당길 수 있다"며 "안전과 효율을 최우선으로 UAM 시대를 착실히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kjwowen@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