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시, 2027년 국비 확보 선제 대응…공모사업 전략적 추진체계 가동
- 윤왕근 기자

(삼척=뉴스1) 윤왕근 기자 = 강원 삼척시가 2027년도 국비예산 최대 확보를 위해 중앙정부 공모사업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
14일 시에 따르면 정부 정책 방향과 부처별 공모 흐름을 사전 분석하고, 지역 특성과 연계한 맞춤형 사업을 발굴하기 위해 사전 기획 중심의 전략적 국비 공모사업 추진체계를 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는 이달부터 3월 초까지 전문 컨설팅을 실시해 공모사업 조사와 사업 발굴, 타당성 검토, 사업계획서 구체화 등을 추진, 부서별 맞춤형 대응을 통해 공모 선정 가능성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특히 공모 시기에 맞춘 단발성 대응에서 벗어나 부서별 맞춤형 컨설팅으로 사업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정책적으로 정리해 사업계획서의 완성도를 높이고, 공모 선정 가능성을 동시에 끌어올릴 계획이다.
또 국비 확보 대상 사업을 중심으로 3월 중 국비 확보 보고회를 개최한 뒤 중앙부처와 국회 등 관계기관을 직접 방문해 사업 필요성과 타당성을 설명하는 등 적극적인 예산 확보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삼척시는 2024년 예산 1조 원 돌파 이후 2년 연속 예산 1조 원 시대를 열어가고 있다"며 "2027년에도 정부 정책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체계적으로 준비해 국비 재원 최대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wgjh6548@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