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 위·고가도로 빙판길 사고 마른 노면보다 치사율 2~4배 높아"

한국도로교통공단 최근 5년간 빙판길 교통사고 분석 결과

빙판길 교통사고.(자료사진)/뉴스1 DB

(강원=뉴스1) 이종재 기자 = 겨울철 빙판길 교통사고 특성으로 교량 위와 고가도로 사고의 치사율이 높고, 차량 간 추돌사고 비율이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됐다.

15일 한국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20~2024년) 발생한 빙판길 교통사고 총 4112건을 분석한 결과 교량 위와 고가도로에서는 교통사고 발생 시 사망할 가능성이 더 큰 것으로 조사됐다.

빙판길 교통사고 치사율(명/100건)은 고가도로 4.8, 교량 위 5.9로 전체 빙판길 교통사고 치사율 2.0의 약 2.4~3배에 이른다. 이는 마른 노면 평균 치사율 1.3과 비교하면 약 4배 수준이다.

교량과 고가도로는 구조상 지열을 받지 못하고 찬 공기에 노출돼 있어 눈·비가 지표면보다 빨리 얼어붙고 쉽게 녹지 않는다.

빙판길 도로형태별 치사율 비교(한국도로교통공단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뉴스1

보험개발원(자동차기술연구소)의 관련 연구에 따르면 교량이나 고가도로는 도로의 상하부가 모두 냉각 면으로 작용해 땅과 접한 일반도로보다 노면 온도가 5~6℃ 정도 낮아 빙판이 형성될 위험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노면 결빙은 도로의 구조와 주변 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기 때문에 교량 위, 고가도로, 터널 출입구, 지하차도, 그늘진 곡선로, 하천·저지대 인근 등 특정 구간에서 특히 자주 발생한다.

운전자는 이러한 결빙 취약 구간에서는 속도를 충분히 줄이고 앞차와의 거리를 더 넓게 유지해야 한다.

빙판길에서는 차량 간 추돌사고 위험도 커진다.

빙판길에서 차대차 사고 중 추돌사고 비율은 마른 노면보다 14.0%p 높았고, 내리막 사고 비율도 마른 노면보다 12.3%p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차대차 중 추돌사고율 비교(마른노면 및 빙판길).(한국도로교통공단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뉴스1

내리막 구간에서는 기어를 낮춰 엔진브레이크를 활용하면 미끄러운 노면에서도 안정적으로 감속할 수 있다.

한국도로교통공단은 최근 5년간 결빙 도로 교통사고가 잦은 지점을 선정해 국민 누구나 볼 수 있도록 웹서비스 형태로 개방하고 있다. 결빙 교통사고 위험지역은 교통사고분석시스템(TAAS)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도로 살얼음(블랙아이스)이나 빙판길을 발견한 경우 즉시 전화로 신고해야 신속한 조치가 가능하다. 일반도로는 관할 자치단체가, 고속도로는 한국도로공사가 현장 조치를 담당한다.

현철승 공단 AI디지털본부장은 "겨울철 도로의 결빙 상태를 운전자가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면 위험 상황에 직면할 수 있으므로 빙판길에서는 항상 감속 운전과 충분한 안전거리 확보 및 급출발, 급제동, 급조향을 자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특히 날씨가 맑아도 교량 위, 고가도로, 그늘진 구간, 터널 출입구는 기존에 생긴 노면결빙이 완전히 녹지 않고 남아있을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leejj@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