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쿠폰 효과 두달만에 끝…전북 자영업자들 9월부터 다시 꺾였다
한국은행 전북본부 분석
소비쿠폰 지급 후 8월까지 카드매출 증가세 보여
- 장수인 기자
(전주=뉴스1) 장수인 기자 =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도입된 정부의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전북에서는 두 달 남짓 효과를 보인 것으로 조사됐다.
1일 한국은행 전북본부가 발표한 '전북지역 자영업 현황 및 여건 점검' 결과에 따르면 도내 카드 매출은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지급되기 시작한 7월 4.9%의 증가율을 보이다가, 8월 들어 증가세가 1.3%로 둔화했다.
이후 2차 소비쿠폰이 지급된 9월에는 감소(-0.8%)로 전환하며 전국(7%)·지방(1.5%)과 격차가 확대됐다.
업종별로는 7~8월 회복세를 보이던 업종들이 9월 들어 다시 부진한 실적을 나타냈다.
요식업과 의류소매업은 8월까지 각각 3.2%, 4.7%의 개선세를 보이다 9월에는 각각 -2.1%, -4.3%로 다시 감소했다.
반면 연중 부진하던 여행숙박업은 9월 반등한 것으로 분석됐다.
유통업에서는 백화점과 편의점이 부진한 흐름을 보였고, 슈퍼마켓은 2월 이후 회복세를 보이다 8월 들어 감소했다.
이처럼 소비쿠폰 이후 소비자 심리는 개선됐지만, 자영업 경기 회복으로는 이어지진 않아 전북지역 자영업자의 경기 여건은 여전히 어려운 상황이다.
소상공인 경기 전망 지수(BSI) 또한 올해 상승세를 보인 소비자심리지수와 달리 기준치(100) 이하에서 등락을 반복했다.
이는 자영업자들이 업황을 여전히 비관적으로 전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한국은행은 설명했다.
이 같은 부진의 배경에는 고령화와 인구감소로 인한 구조적 수요 기반 약화가 원인인 것으로 조사됐다.
또 역내 수요 기반이 취약한 상황에서 타지역 소비자의 유입을 통한 수요 확충이 중요하나, 전북지역으로의 소비 유입은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지난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최근 6년간 도내 소비 역내 유입률은 14.3%로 지방 평균(18.3%)을 지속해서 밑돌았다.
업종별로는 지난해 기준 관광 관련 업종이 30.1%로 가장 높았고, 요식업(18.1%), 의류소매업(12.3%), 오프라인 유통업(12.3%) 순이었으나 모두 전국·지방 평균에 미치지 못했다. 대부분 업종에서 외부 소비 유입이 제한적이고, 자영업자가 역내 수요 부족을 보완하기 어려운 구조에 놓여있는 것이다.
낮은 역내 유입률은 소상공인들의 저조한 온라인 매출 성과로 이어졌다.
도내 소상공인 중 전자상거래 활용업체 비중은 16%(2023년 기준)로 전국 17개 시도 중 가장 높은 수준이지만, 해당 업체들의 전체 매출 대비 전자상거래 매출 비중은 66.2%에 그쳤다. 이는 전국에서 가장 낮은 수치다.
이에 따라 은행은 중장기적으로 자영업자의 경쟁력을 높이는 등 지속가능성 확보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한국은행 전북본부 관계자는 "최근 정부의 소비 활성화 정책 등에 힘입어 소비심리가 일부 개선됐으나, 도소매업, 숙박·음식점업 등의 서비스업 생산지수는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금융지원은 단기적 유동성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중장기적으론 지역 경제의 성장잠재력을 약화하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디지털 전환 교육이나 자발적 폐업 유도 등의 추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soooin92@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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