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정보시스템 장애…도민 불편 최소화 방안 강구해달라”

대민서비스 44개 중 중앙부처와 연계된 18개 서비스 중단
경기도 정보시스템 긴급조치 상황 점검 회의 주재

김동연 경기도지사.(경기도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수원=뉴스1) 최대호 기자 =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와 관련해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28일 도민 입장에서 최대한 불편을 덜 수 있는 방안을 신속히 강구할 것을 관계 공무원들에게 당부했다.

김 지사는 이날 오전 경기도청 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에서 김성중 행정1부지사와 최용철 소방재난본부장 직무대리, 이종돈 안전관리실장 등 관련 실·국장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도 정보시스템 긴급조치 상황 점검 회의’를 열었다.

김 지사는 AI국과 자치행정국, 안전관리실, 소방재난본부 등 이번 화재를 피해가 예상되는 민원 서비스 담당 국장들에게 피해 상황과 복구 현황 등을 물으며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김 지사는 “불편을 겪을 도민들, 경기도나 도 공공기관과 거래를 하는 시장 주체들 입장에 서서 어떻게 하면 좀 더 불편을 덜어드릴 수 있을지 각각 방법을 강구해달라”면서 “신속하게 대책을 만들어서 차질 없이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불편을 겪지만, 경기도와 31개 시군이 자상하고 정확하게 안내해 줘서 고마웠다는 얘기를 들을 수 있도록 민원인, 도민 입장에서 대응해 주시길 바란다”며 “도민들의 안전, 생명과 관련돼 무슨 일이 생기면 큰일이니 더욱 신경 써주시고 선제적으로 대처해달라”고 강조했다.

22일부터 중국 방문에 나섰던 김 지사는 이날 회의에 앞서 중국에서 관련 보고를 받고 27일 △재난안전대책본부 및 소방상황대책반 운영 △각종 시스템 장애 대비 119상황요원 보강 △병상정보 등 현장대원에게 충분한 정보 제공 강화 △도내 42개 데이터센터 긴급 화재 안전 점검 △정부24 장애에 따른 민원 발급 대응체계 마련 등 5가지 긴급조치를 지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도는 도지사를 본부장으로 하는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해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하고, 전산 복구 현황 모니터링과 민원·행정서비스 대응 조치를 이어가고 있다.

28일 0시 기준 경기도 집계에 따르면, 도내 대민서비스 44개 가운데 경기24 등등 중앙부처와 연계된 18개 서비스에서 온라인 민원 신청이 중단된 상태다. 이에 도는 담당자를 통한 대면접수 등 대체 접수창구를 운영하고 있다.

경기주거복지포털 등 나머지 26개 서비스는 이상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도는 경기도 홈페이지 등을 통해 중단된 서비스와 대체 창구를 안내하고 있다. 또, 국민신문고 장애 복구 시까지 120 콜센터 비상근무를 실시한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 역시 상황대책반을 가동하며 119 이동전화위치정보시스템 등 장애가 발생한 소방관련 시스템에 대한 대안 운영을 추진하고 있다.

sun0701@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