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공무원 AI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 박대준 기자

(고양=뉴스1) 박대준 기자 = 경기 고양시가 공공행정 전반에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하기 위해 '2025년 고양시 공무원 AI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이번 공모전은 오는 9일부터 20일까지 고양시청 전 직원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이 공모전은 AI 기반 정책 아이디어를 발굴해 행정 현장에 적용하고 시 명의로 특허 출원까지 연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시는 이번 공모에 대해 "단순한 아이디어 제안 수준을 넘어 시가 지향하는 'AI 특례시' 도약이란 중장기 전략의 일환으로 기획했다"고 설명했다.
공모전 응모 주제는 AI를 활용한 행정 효율화 또는 시민 생활 개선 관련 제안으로, 기술적 실현 가능성과 사회적 파급력을 중심으로 심사할 예정이라고 고양시가 전했다.
심사 결과는 7월 초 발표되며, 최종 선정된 우수 제안 1건엔 시장상 수여와 동시에 포상금 10만 원이 지급된다. 이외에도 시는 수상작이 실제 특허 출원 또는 정책화까지 이어지는 경우 표창장과 함께 특별휴가 등 인센티브도 추가 제공할 예정이다.
수상작 선정 이후 약 3개월간은 특허 명세서 작성 및 행정 지원이 이어지며, 시는 10월 중 정식 특허 출원을 완료할 계획이다.
djpark@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