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주민참여예산 제안서 20일까지 접수
- 이윤희 기자

(경기=뉴스1) 이윤희 기자 = 경기도교육청이 2일부터 오는 20일까지 '2025년 경기도교육청 주민참여예산 제안서'를 집중 접수한다.
2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주민참여예산'은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 참여를 보장함으로써 재정 운영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이기 위한 재정 민주주의 실현 제도다. 도교육청은 2010년부터 해당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제안 분야는 교육행정, 초중등교육, 평생교육, 유아교육, 특수교육, 기타 등 도교육청 소관 사무 전반이다. 주민들은 재정 운용 기본방향이나 정책사업 관련 예산에 대한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제안 참여를 원하는 도민은 누구나 도교육청 누리집 내 '주민참여예산 제안 게시판'을 통해 제안서를 작성·제출하면 된다.
접수된 제안은 법령 위반 여부와 타당성 검토, 주민참여예산자문위원회 심의를 거쳐 2026년 본예산 반영 여부를 결정한다고 도교육청이 전했다. 단, 특정 학교나 일부 단체·개인에 국한되는 사업은 제외된다.
작년엔 총 694건의 주민 제안이 접수돼 46건이 선정됐고, 이 가운데 45건(6120여억 원)이 도교육청의 올해 본예산에 반영됐다.
lyh@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