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제1회 일산열무 음식 축제’…14일 안산공원서

일산열무로 담근 열무김치. (고양시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일산열무로 담근 열무김치. (고양시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고양=뉴스1) 박대준 기자 = 경기 고양시는 오는 14일 오전 10시부터 안산공원 일원에서 ‘제1회 고양시 일산열무 음식축제’를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축제는 여름철 별미로 손꼽히는 일산 열무를 주제로 다양한 열무요리를 소개하고 인근 백석 음식문화 특화 거리의 상권을 활성화하기 위해 기획됐다.

행사에서는 백석 12블럭 상인회가 준비한 열무국수 무료 시식 체험과 열무김치 담그기 체험이 진행된다. 시민 누구나 부담 없이 열무 음식의 참맛을 즐기고 전통 열무김치를 직접 담글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고양 출신 유명 유튜버가 다양한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며 라이브 방송으로 현장의 생생한 분위기를 전할 예정이다. 여기에 고양시립합창단의 축하 공연, 초청 가수, 댄스팀 공연 등 다채로운 무대도 준비돼 있다.

열무빛 천연염색 체험과 열무 티셔츠 만들기 등 가족 단위 관람객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행사장 인근 ‘고양시 음식문화 특화 거리(백석흰돌마을타운)’의 음식점들은 열무를 활용한 차별화된 메뉴를 개발해 판매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일산 열무 음식축제에 많은 시민이 함께해 제철 열무의 맛을 즐기고, 가족과 함께 즐거운 추억을 쌓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djpark@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