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흥역~오산, 분당선 연장노선 타당성 확인됐다”
용인시, 최적 노선 바탕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총력’
82만 명 거주, 시 서부지역 촘촘한 격자형 철도망 구축 청신호
- 김평석 기자
(용인=뉴스1) 김평석 기자 = 경기 용인시는 지하철 분당선 연장노선 건설의 타당성을 확인했다고 22일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년)에 이 노선이 반영되도록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시는 이미 동백~신봉간과 기흥역~광교중앙역간 도시철도 노선에 대한 타당성을 확인했다.
여기에 분당선 연장노선의 타당성도 확인되면서 용인 서부지역에 격자형 철도망을 구축하는 데 청신호가 켜진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시는 오산시와 공동으로 6~8개역, 16.5~20.5㎞ 구간의 기흥역~동탄2신도시~오산시로 연결되는 지하철 분당선 연장노선에 대한 3개 안을 갖고 사전 타당성 검토용역을 진행, 최근 비용 대비 편익(B/C)이 0.61~0.71인 것을 확인했다.
용역결과가 오산시 구간 연장범위에 따라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여부가 결정되는 것으로 나온 것이다.
이에 따라 시는 합리적이고 실현성 높은 방안을 중심으로 관계기관과 협의해 (노선을)확정한다는 방침이다. 국가철도망 계획 반영 기준은 B/C ≧ 0.7이다.
용역은 지난해 11월 이 노선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도록 용인·화성·오산시가 공동으로 경기도를 통해 국토교통부에 건의한 데 따른 후속 조치로 추진됐다.
이와 관련해 백군기 용인시장은 최근 김민기 국회의원, 손명수 국토교통부 제2차관 등과 만나 분당선 연장노선이 국가 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대통령 공약사항인 분당선 연장노선은 동탄2신도시, 오산대역으로 연결돼 SRT(동탄역)나 경부선 전철 연계·환승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롯데프리미엄아울렛 등 대규모 쇼핑몰 개점으로 국지도 23호선, 지방도 317호선과 기흥IC 일대의 극심한 정체로 고통을 받는 인근 지역 시민들의 교통편의를 높이는 효과도 클 것으로 예상된다.
백군기 시장은 “분당선 연장노선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꼭 반영될 수 있도록 화성·오산시와 함께 힘을 모으고 지역 국회의원들과 연대·협력하는 등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분당선 연장노선이 확정되면 용인시가 82만 명이 거주하는 시의 서부지역에 촘촘한 격자형 철도망을 구축하는데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 일대엔 이미 광역철도인 분당선과 신분당선이 남북으로 연결돼 있다.
시는 이를 동서로 연결할 동백~신봉간과 기흥역~광교중앙역간 등 2개 노선의 타당성 검토용역을 완료하고 연내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과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요청할 계획이다.
이와는 별도로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용인역 신설 공사가 지난해 12월 착공돼 2023년 완공될 예정이다.
또 흥덕역·서천역을 지나는 일반철도 인덕원~동탄 복선전철은 현재 실시설계가 진행되고 있어 내년 9월 착공될 전망이다.
시는 서울지하철 3호선을 연장 노선을 유치하기 위해 수원·성남시와 공동으로 대안노선 모색을 위한 용역을 8월 중 착수하는 것을 목표로 업체 선정 작업을 진행 중이다.
백군기 용인시장은 “중장기적으로 도시 전역을 동서남북으로 촘촘히 연결하는 철도망을 구축해 110만 인구의 대도시로 성장한 용인시의 교통 문제를 근본적으로 풀어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백군기 용인시장과 신동헌 광주시장, 김보라 안성시장은 지난 17일 경강선을 광주시 삼동역에서 분기해 용인, 안성으로 잇는 ‘연장 철도건설’ 조기추진을 위해 협력하는 내용의 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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