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필순 시의원 "광주 자율주행 뒤처져…시민 체감 실증 시급"

박필순 광주시의원이 26일 제2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광주시의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박필순 광주시의원이 26일 제2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광주시의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뉴스1) 박준배 기자 = 박필순 광주시의원(더불어민주당·광산구 3)은 26일 열린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광주시 자율주행 정책을 연구 중심에서 시민 체감형 상용화 중심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광주가 '모두의 AI'를 내세우고 규제프리 AI 실증도시를 선언했지만, 실제 자율주행 서비스 수준은 서울의 자율주행 버스나 대전의 상용화 지구에 비해 뒤처져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광주 자율주행 실증의 핵심이었던 '무인 저속 특장차 규제자유특구'가 지난해 11월 종료된 이후 후속 전략이 마련되지 않아 "단기 실증에 머물렀다"고 비판했다.

그는 "AX(인공지능 전환) 실증 밸리를 조성하고 있는 지금이 정책 전환의 적기"라며 "자율주행과 AI는 더 이상 연구실에 갇혀 있어서는 안 되고, 시민들이 출퇴근길과 생활 속에서 체감할 수 있는 ‘일상의 기술’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를 위해 광주의 미래 차·AI 인프라를 활용한 △산업형 △관광형 △산학형 △복지형 △광역형 등 '광주형 자율주행 5대 혁신 시범지구' 조성을 제안했다.

그는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구체적인 로드맵과 예산 마련이 필요하다"며 "광주가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가 주목하는 AI 모빌리티 선도 도시로 도약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본회의에서는 박 의원이 대표 발의한 '광주시 자율주행 자동차 시범운행지구 운영 조례안'이 최종 의결됐다.

nofatejb@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