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보]사진으로 본 전남교육 이모저모
화순고 '전국 청소년 UCC 콘테스트' 교육부장관상 수상
구례교육지원청 '2025 세계문화이해 XR 체험 교육' 운영
- 조영석 기자
(무안=뉴스1) 조영석 기자
화순고등학교 지난 11일 부산은행 본점 오션홀에서 열린 '제13회 전국 청소년 UCC 콘테스트' 시상식에서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수상작 '개화'는 학교폭력의 구조적 침묵과 방관, 그리고 친구를 지켜내는 용기의 중요성을 담았다. 욕설과 모함으로 얼룩진 칠판이 꽃으로 채워지는 상징적 장면을 통해 학교폭력 문제의 메시지를 상징적으로 잘 전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중동초등학교 지난 14일 구례자연드림시네마에서 산수유골 씨네스쿨 제작 영화 '웃음 폭발 대작전' 상영회를 열었다. '웃음 폭발 대작전'은 '웃지 않겠다'는 친구를 웃게 만들기 위한 급우들의 좌충우돌을 그린 단편 영화다. 학생들은 지난 4월부터 매주 영화 수업을 통해 시나리오 작성, 콘티 구성, 연기 수업 등 영화 제작의 전 과정을 체험하고 시나리오 창작과 연기에도 직접 참여했다.
구례교육지원청 지난 15일 '2025 세계문화이해 XR 체험 교육'을 운영했다. 행사는 XR과 AI를 접목한 융합형 프로그램으로 구례북초등학교 5학년 학생 40여 명과 관내 유·초·중·고 교원 30여 명이 참여했다. 학생 대상은 'XR과 함께하는 세계문화 탐험'을 주제로 △XR·VR·AR 개념 이해 △Quest 2 기기 실습 △혼합현실 속 드론 조종 △XR 기반 세계 유적지 탐험 등 이론과 체험이 결합된 행사로 진행됐다.
순천효산고등학교 '제3회 효산배 중학교 배구 최강전'이 지난 11일부터 13일까지 효산고 체육관에서 열렸다. 순천 및 여수 인근 지역 남·여 중학교 26개팀이 참가한 이번 대회에서 △남자부 스플릿 리그 1위 향림중학교 △최강리그 1위 연향중학교 △여자부 스플릿 리그는 1위 풍덕중학교가 차지했다.
남악초등학교 전남도교육청 글로컬독서인문 시범학교 프로그램 중 하나로 6학년 학생들이 1학년 후배에게 그림책을 읽어주는 '선배가 읽어주는 그림책' 프로그램을 매월 1회씩 운영하고 있다. 활동은 학교 내 선후배가 함께 성장하는 독서 문화를 만들고 정서적으로 유대감을 형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비금동초등학교 지난 15일 전교생과 교직원이 함께 참여하는 '투메인 비동(Together+Make+Enjoy) 리턴즈' 사제 동행 친교 행사를 개최했다. 학생회가 주체가 되어 직접 기획하고 준비한 행사로 1학기 활동을 되돌아보고 2학기 자치활동을 구상하는 소통의 기회를 제공했다.
나주교육지원청 지난 12일 전남과학고등학교에서 '2025 전남과학고 수학축전'을 개최했다. '수학, 도전으로 일어나는 파랑'을 주제로 총 21개의 수학체험부스, 통계포스터 전시, AI 머그컵 만들기, 수학 골든벨, 보드게임 대회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축전에는 8권역 소속 중·고등학교인 빛가람중학교, 봉황고등학교와 KAIST 졸업생들도 함께 참여했다.
완도수산고등학교 지난 16일 완도 청해진스포츠센터에서 '제2회 완도수산고 해질녘 바다소리 페스타'를 개최했다. 행사는 전남 수산계 고등학교 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펼치는 음악축제와 흡연예방 캠페인으로 1인 1악기 프로그램의 성과 발표, 학급 밴드 공연, 금연 개사송 경연, 복면가왕, EDM 파티 등 다양한 행사가 열렸다.
순천복성고등학교 지난 15일 학교 생태농장에서 수확한 옥수수를 비롯한 농산물을 지역 아동양육시설에 전달하는 '사랑의 농산물 나눔 행사'를 개최했다. 학생들은 학교 내 '복성팜'에서 직접 밭을 갈고, 잡초를 뽑고, 모종을 심으며 수개월간 정성으로 가꿔온 옥수수, 감자, 양파 등을 수확해 순천시 인제동에 위치한 사회복지시설 '순천성신원'에 전달했다.
목포여자고등학교 지난 9일 교내 체육관에서 1,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2025학년도 교육과정 박람회를 개최했다. 행사에서는 9개의 교과 부스와 4개의 진로진학상담부스가 마련돼 학생들의 과목 선택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설계됐다.
전남도교육청학생교육원 지난 14일 '2025 전남독서인문학교 국외캠프' 출정식을 열고 13일간의 일정을 시작했다. 캠프는 '평화와 공생의 유라시아 시대를 선도할 글로컬 인재 육성' 슬로건으로 진행된다. 참가 학생은 전남독서인문학교 소속 고등학교 1학년 학생 58명으로, 중앙아시아 카자흐스탄과 우즈베키스탄을 중심으로 한 인문·역사·문화 탐방과 청소년 교류 활동에 참여한다.
목포미항초등학교 학생자치회 주도의 주제별 버스킹 공연이 학기 초부터 매월 개최하고 있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진행되고 있는 버스킹은 민주적인 학교를 실현하는데 필요한 메시지를 음악과 율동으로 표현하는 교육적 활동으로 △복도 통행 질서 지키기 △세월호 추모 및 생명존중교육 △우리학교에서 수고하시는 분들을 찾아보는 보물찾기 △생활 안전수칙 관련 주제로 진행됐다.
kanjoys@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