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 전남도의회 부의장, 연륙·연도교 사업 자치단체 한계
"완도-고흥간 서·남해안 일주 관광도로, 국가 차원 전략사업으로"
- 조영석 기자
(무안=뉴스1) 조영석 기자 = 전남도의회 이철 부의장(더불어민주당·완도1)이 지난 14일 2025년도 하반기 기획조정실 소관 업무보고에서 서·남해안 일주 관광도로 사업의 국정과제 채택과 지방도 연륙·연도교에 대한 국가 지원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전남도와 완도군은 풍부한 해양자원과 섬 문화를 연계한 남해안 신성장 관광벨트 구축을 위해 완도와 고흥 사이의 섬들을 5개의 연륙교로 연결하는 대형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총연장 27.4㎞, 총사업비 9008억 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사업으로 1단계는 완도 약산~금일 구간(7.8㎞, 4099억 원), 2단계는 금일~고흥~거금 구간(19.6㎞, 4909억 원)으로 진행된다.
지난 5월 27일에는 한국개발연구원(KDI)과 국토부를 포함한 관계기관이 참여한 예비타당성 현장조사가 진행됐다.
이철 부의장은 "완도~고흥 해양관광도로는 단순한 지역 SOC 사업을 넘어 섬 주민들의 이동권을 보장과 해양관광 인프라를 확충을 위한 국가 차원의 전략사업"이라며 "사업이 새 정부 국정과제로 채택될 수 있도록 도 차원의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방도 연륙·연도교 사업은 막대한 공사비로 인해 장기간이 소요되고, 이로 인해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적 부담이 매우 큰 상황"이라며 국비지원의 근거마련을 요구한 뒤 "섬 지역 주민들의 기본적인 이동권 보장을 위해 '도로법 시행령'에 '지방도에 대한 비용지원' 조항을 신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대해 윤진호 기획조정실장은 "도서 지역 주민들의 생활은 해상교량 유무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며 "완도~고흥 해양관광도로 등 주요 연륙·연도교 사업이 국정과제로 반영될 수 있도록 도에서도 적극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kanjoys@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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