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민주화운동 명예수당 신청하세요"…매월 6만원 지급

민주화운동명예수당 홍보물.(전남도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2025.6.3/뉴스1
민주화운동명예수당 홍보물.(전남도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2025.6.3/뉴스1

(무안=뉴스1) 전원 기자 = 전남도는 6월부터 민주화운동 관련자 명예수당 신청을 받는다고 3일 밝혔다.

도는 민주화운동 명예수당을 통해 그동안 생계지원비 대상에 포함되지 못했던 민주화운동 관련자에게도 소득과 관계없이 매월 6만 원씩 지급한다.

대상은 신청일 기준 65세 이상으로 전남에 거주하는 민주화운동 관련자다. 생계지원비와 중복 지급은 불가하다. 전남 민주화운동 관련자는 총 433명이며, 이 중 65세 이상 민주화운동 관련자는 160여 명이다.

도는 신청을 독려하기 위해 현수막, 포스터, 누리소통망(SNS)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홍보를 추진하고 7월 15일까지 집중 신청 기간을 운영한다.

신청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분증과 민주화운동 관련자 증서 사본을 제출하면 된다. 수당은 신청하는 달부터 매월 말일 지급된다.

심재명 도 자치행정과장은 "민주화운동명예수당은 민주주의와 인권을 위해 헌신한 분들의 용기에 대한 감사와 존경의 상징"이라며 "꼭 필요한 예우인 만큼 대상자들께서 빠짐없이 신청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junwon@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