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젠, 기술신용평가 우수기업 인증 획득

데이터젠 기술신용평가 우수기업 인증서(데이터젠 제공) /뉴스1
데이터젠 기술신용평가 우수기업 인증서(데이터젠 제공) /뉴스1

(대전=뉴스1) 김종서 기자 = ㈜데이터젠은 기술신용 전문평가기관 한국기술신용평가㈜로부터 '2026 기술평가 우수기업(T3)' 인증을 획득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인증은 비상장기업이 받을 수 있는 최고 수준의 기술신용 등급이다. 데이터젠은 개발한 한돈(실물기반) 투자계약증권 청약 및 사육 플랫폼 '핀돈'의 기술 경쟁력과 시장성, 사업화 역량이 종합적으로 검증받았다. 인증 유효기간은 내년 1월 4일까지다.

기술평가 우수기업 인증은 기술 기반 기업 가운데 사업성과 성장 가능성이 우수한 기업에 부여된다. 데이터젠은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 분야에서 축적해 온 기술력과 금융·투자 플랫폼 영역에서의 혁신성이 높게 평가돼 이번 인증을 획득했다.

특히 핀돈은 하나증권이 계좌관리 기관으로 참여하고 법무법인 세종과 법률계약을 통해 투명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확보하고 있어 축산업과 금융을 융합한 신개념 핀테크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임선묵 대표는 "핀돈"은 양돈 농가의 지속적인 자금 부담과 투자 참여의 제도적 한계를 해결하기 위해 한돈 사육이라는 실물자산을 투자계약증권으로 구조화한 합법적 투자 플랫폼"이라며 "단순한 시스템 구축을 넘어 금융 규제 요건을 충족하는 기술 구조를 설계하고 구현하는 데 역량을 집중했다"고 말했다.

한편, 데이터젠은 한돈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가축투자계약증권 제1호에 대해 증권신고서를 금융감독원에 제출, 일반 공모 방식의 투자계약증권 발행을 앞두고 있다.

jongseo12@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