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납기기한 못지킨 업체에 ITX-마음 2429억 열차 추가 계약

[국감브리핑]박용갑 의원 "납품 지연, 부실 제작에 대한 감사 추진해야"
정정래 사장직무대행 “국민께 불편 드린 점 사과”

박용갑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1일 한국철도공사(코레일) 대전본사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한국철도공사, 국가철도공단, (주)에스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2025.10.21/뉴스1 ⓒ News1 김기태 기자

(대전=뉴스1) 김기태 기자 =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ITX-마음을 납기 기한 내 납품하지 못한 업체에게 2024년 116칸 추가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확인됐다.

21일 한국철도공사(코레일) 대전본사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한국철도공사, 국가철도공단, ㈜에스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박용갑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한국철도공사 ITX-마음 철도차량 계약 현황’을 분석한 결과 코레일이 ITX-마음 총 218칸을 미납품한 다원시스와 2024년 2429억 원에 ITX-마음 116칸 추가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확인됐다.

코레일은 지난 2018년 12월 31일 2716억 원에 ITX-마음 150칸 계약을 체결했고, 2019년 11월 10일 4004억 원에 ITX-마음 208칸 계약을 체결했다.

박 의원은 다윈시스가 코레일과 2018~2019년 ITX-마음 구매 계약을 최초로 체결할 당시 150km/h 이상 전기동차 제작 경험이 전혀 없었다는 점을 지적했다.

코레일은 다원시스의 ITX-마음 납품 지연으로 기존 노후 차량을 정밀안전진단, 유지보수를 거쳐 연장 사용해야 했으며, 이 과정에서 2023~2026년 기존 노후차량의 정밀안전진단비와 유지보수비 약 53억 원이 소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원시스는 ITX-마음 제작 과정에서 △기본설계·상세설계 제출 지연 △도면·기술자료 불일치 △용접 기술력 부족 △부품 수급 지연 △시운전 일정 지연 등 여러 문제로 인해 납품 관련 대일정을 최초 대비 8번 수정해야 했다.

또한, 당초 2022년 12월 11일까지 납품을 완료하기로 했던 ITX-마음 150칸은 2년 10개월이 지난 현재까지 30칸이 미납품된 상황이며, 2023년 11월 10일까지 납품을 완료하기로 했던 ITX-마음 208칸은 1년 11개월이 지난 현재까지 188칸이 미납품됐다.

그러한 과정 중 다원시스가 납품한 차량에서 부실 제작이 발견됐다.

코레일은 다원시스에 ITX-마음을 공차 기준 190톤으로 제작하도록 요청했지만 2022년 3월 다원시스의 ITX-마음 초도편성 제작 차량을 실측한 결과, 제작사의 중량 계산 오류 등으로 인해 중량이 당초 기준치를 15톤 초과한 205톤으로 확인됐다.

이에 코레일은 차량 성능을 만족시키기 위해 다원시스가 제작한 ITX-마음은 입석 승객을 50% 수준으로 제한해 일 평균 121만 원, 연 4억4240만 원씩 향후 25년간 110억6014만 원의 입석 승객 운임 손실이 발생하게 된다.

이에 따라 코레일은 2025년 9월 다원시스에 대해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그러나 코레일과 ITX-마음 검사기관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은 다원시스가 제작한 ITX-마음의 중량 초과 문제에 대해 ‘철도 기술 기준에는 문제가 없다’며 △설계적합성검사 △합치성검사 △형식시험검사 △주행시험검사 등에서 모두 적합 판정을 했고, 국토교통부는 2023년 3월 22일 다원시스가 제작한 ITX-마음에 대해 형식승인증명서를 발급해 준 것으로 확인됐다.

박 의원은 “다원시스가 ITX-마음 납품 지연과 부실 제작 등 여러 문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철도공사가 2024년 4월 다원시스와 2429억 원에 ITX-마음 116칸 추가 계약을 체결한 것은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계약”이라며 “국토교통부가 2024년 한국철도공사-다원시스 간 ITX-마음 추가 계약 과정과 다원시스의 ITX-마음 납품 지연, 부실 제작에 대한 감사를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정정래 한국철도공사 사장직무대행은 “국민 여러분에게 불편을 드린 점에 대해 사과를 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맹성규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은 “한국철도공사와 다원시스 간의 계약 과정은 계약 과정부터 업무 추진 과정까지 근본적인 문제가 있는 것 같다”면서 “국토교통부가 29일 국토교통부 종합감사 때까지 상황을 파악해 보고하면, 의원과 논의해 추가적인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발언했다.

presskt@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