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시, 이동 건강검진 버스 운영…검진 당일 선착순 마감

2024년 찾아가는 이동검진 차량 계룡시 방문 모습. (계룡시 제공.재판매 및 DB금지)/뉴스1
2024년 찾아가는 이동검진 차량 계룡시 방문 모습. (계룡시 제공.재판매 및 DB금지)/뉴스1

(계룡=뉴스1) 박찬수 기자 = 계룡시가 오는 20일 엄사보건지소에서 이동검진 차량을 이용해 ‘찾아가는 이동 건강검진’을 실시한다.

시 보건소에 따르면 이번 이동 건강검진 버스 운영은 계룡시 보건소와 인구보건복지협회 대전충남지회가 협약을 맺어 국가암검진 및 성인병 질환·전립선암 검진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동검진 항목으로는 △국가암검진(위, 대장, 유방, 자궁경부암) △일반건강검진(신체 계측, 소변검사 등) △성인병 질환 검진, 전립선암 검진 등이 있으며, 검진이 필요하거나 검진 대상 조건에 해당되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검진을 받을 수 있다.

이번 이동검진 수검 대상자는 주민등록상 홀수년도에 출생한 시민으로 △자궁경부암의 경우 20세 이상 여성 △유방암의 경우 40세 이상 여성 △위암의 경우 40세 이상 남·여 △대장암의 경우 50세 이상 남·여(홀·짝수년 구분 없이 매년 수검)가 해당한다.

그 외, 성인병 질환 검진의 경우 40세 이상 남·여, 전립선암 검진의 경우 50세 이상 남성인 계룡시민이라면 검진 대상에 해당한다.

이동검진은 오전 8시부터 11시 30분까지 진행되며 전화 예약 없이 검진 당일 선착순으로 진행된다.

전립선암 검진(22명)과 성인병 질환 검진(49명)은 검진 가능 인원이 정해져 있어 조기 마감될 수 있으며, 이동검진 기간을 놓치더라도 전국 검진기관에서 연중 검진을 받을 수 있다.

pcs4200@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