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1 전차 성능 개량 사업 좌초 시 창원 중소업체 최대 1조 피해"

"성능 개량 참여 업체 40% 경남…연쇄 경영난 우려"

K1E1 전차 모습(현대로템 제공).

(창원=뉴스1) 강정태 기자 = 우리 군의 주력 지상무기인 K1 전차의 성능 개량 사업 예산이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서 빠지면서 경남 지역의 중소 방산 협력 업체가 경영난을 호소하고 있다. 이들 업체 중 상당수는 연 매출이 100억 원 안팎인 중소업체로 K1E1 전차의 성능 개량 사업이 좌초될 경우 최대 1조 원의 피해가 예상된다.

24일 방산업계에 따르면 현대로템중소협력업체협의회(이하 협의회) 소속 35개 협력사는 지난 12일 국회 국방위원회, 방위사업청 등에 K1E1 전차 성능개량 및 창정비 예산을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반영해달라는 내용의 호소문을 전달했다.

군은 30년 이상 운용해 노후화된 K1E1 전차의 창정비(방산 제품을 해체 수리 후 신품 수준으로 복원하는 정비 작업)와 성능 개량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었다. 10년 동안 1조 2000억원을 투입해 포수조준경은 신형으로 교체하고 △냉방장치 △양압장치 △보조 전원 공급장치를 탑재해 K1E1 전차의 전투력을 최상의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는 복안이었다.

현재 K1E1 전차는 우리 군이 보유한 전차 전력(1771대) 중 58%를 차지하지만, 조준경을 포함한 주요 장비의 노후화로 성능 저하가 가속화되고 있다. K2 전차 전면 교체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리는 상황이라 K1E1의 조속한 성능개량이 이뤄지지 않으면 십수년간 심각한 전차 전력 차이를 감내해야 한다.

하지만 내년도 예산안에는 인공지능(AI)과 무인 무기체계, 정밀타격시스템 등 첨단 전력을 우선한다는 기조에 따라 K1 전차의 성능개량 예산이 모두 빠졌다.

현대로템의 중소 협력업체들은 반발하고 나섰다. 국내·외 정부가 유일한 수요처인 상황에서 국내 전차 전력의 상당 비중을 차지하는 K1E1 전차의 성능 개량 사업이 무산되면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설명이다.

K1 전차 생산을 위해 현대로템과 납품 관계를 맺고 있는 1차 중소 협력사는 117개다. 이중 경남지역 협력업체는 총 47개로, 전체 협력사의 40%에 달한다. 일부 업체는 매출 대부분이 현대로템에 납품하는 물량에서 나온다.

협의회에 따르면 K1E1 전차의 성능 개량 사업 무산 시 최대 1조원이 넘는 매출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창원에 있는 방산 전장품 업체인 에이엠에스는 K1E1 전차의 성능개량 및 창정비가 내년부터 진행될 것으로 예상돼 약 100억 원 규모의 시설 투자를 단행했으며, 30억 원의 부품을 선발주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로템의 1차 협력업체인 에이엠에스는 K1E1 전차 성능개량 사업이 무산될 경우 매출이 25%가량 감소할 것으로 전망한다.

이들 업체는 "K1E1 전차의 성능개량 및 창정비 사업에서 연간 1000억 원이 넘는 매출이 발생하고 있어 중소 협력사에는 매우 중요한 생계 수단"이라며 "갑작스러운 사업비 전액 삭감으로 인해 중소업체의 경영과 3만여 명이 넘는 직원의 생계가 위태로워졌다"고 우려했다.

이어 "K1 전차의 성능 개량 사업을 위해 일부 부품을 선발주했고, 시설 투자를 진행했는데 사업이 무산되면 손실을 떠안을 수밖에 없다"며 "창원 지역 협력사의 경영 악화는 고스란히 지역 경제에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호소했다.

2차·3차 협력업체까지 집계하면 K1 전차의 성능 개량 사업 무산에 따른 피해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2차·3차 협력사는 1000여개가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jz1@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