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과원, 수산용의약 제품 요약 해설집 배포
- 박채오 기자

(부산·경남=뉴스1) 박채오 기자 = 국립수산과학원은 전국 양식어가에 수산용의약품 제품요약해설집 3400부를 무료로 제공했다고 12일 밝혔다.
수산용의약품은 수산용 동물용의약품으로 어패류 등에 사용함을 목적으로 하는 동물용의약품으로, 이번 해설집은 수산용의약품의 올바른 사용으로 양식생산성을 올리고 식품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제작·배포됐다.
양식장에 사용되는 수산용의약품은 반드시 수산전문기관 또는 전문가(수산질병관리사 등)의 진단·진료 및 처방을 받아 사용하고, 약제사용 후에는 휴약기간을 반드시 준수하도록 하고 있다.
이에 양식장에서 발생되는 수산생물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양식어업인의 경험에 의존한 수산용 의약품 처방 및 오·남용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매뉴얼에 따라 사용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번 해설집에는 수산용의약품 총 874개 제품을 항생제·백신·소화제·영양제·호르몬제·마취제 등으로 분류해 최신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했다.
또 수산용의약품 전자민원시스템 사용법 등의 내용도 담고 있어 양식어업인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게 했다.
손맹현 수산방역과장은 “양식현장에서 수산생물 질병으로 인한 피해를 줄여 생산성을 높이고 안전한 수산물 생산을 위해, 수산용의약품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서비스를 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chego@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