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손프로젝트 "군더더기 없이 직진하는 입센…우리 취향이죠"
21일 양손프로젝트 라운드인터뷰…'유령들', 오는 26일까지
- 정수영 기자
(서울=뉴스1) 정수영 기자
"입센의 글은 날카로우면서도 군더더기가 없더라고요. 장식이나 미사여구 없이, 하고 싶은 말을 직선으로 던지는 작가라 저희 취향과도 잘 맞았어요."
'연극계 히트 메이커'로 불리는 양손프로젝트의 배우 손상규가 새 작품으로 헨리크 입센(1828~1906)의 희곡 '유령'을 선택한 이유를 말했다.
신작 '유령들'로 돌아온 양손프로젝트의 라운드 인터뷰가 21일 오후 서울 강서구 LG아트센터 서울에서 열렸다.
2011년 결성된 양손프로젝트는 연출 박지혜, 배우 손상규·양조아·양종욱 4인으로 구성된 공동창작 집단이다. 작품 선정부터 각색·연출·연기까지 네 사람이 전 과정을 함께하는 공동창작 방식을 고수한다. '전락' '데미안' 등 주로 소설을 무대화한 작업을 통해 독자적인 연극 세계를 구축했으며, 두꺼운 팬층의 사랑을 받고 있다. 이번 신작도 넷이 함께 원작을 번역하고, 두 달 넘게 각색하는 등 치열한 과정을 거쳐 무대에 올렸다.
'유령들'은 과거의 잘못된 관습과 사회적 위선이 한 가족을 파멸로 몰고 가는 비극적 이야기를 그린다. 원작 '유령'의 노르웨이어 원제는 'Gengangere'는 '돌아오는 자'를 뜻하는데, 이는 인물들의 삶을 억압하는 과거의 관습과 관념 같은 잔재를 가리킨다. 입센은 19세기 중반, 개인을 규정짓던 종교와 도덕을 비판하기 위해 이 작품을 썼다.
배우 양조아는 "예전부터 입센의 '유령'을 좋아했다"며 "20대 때 이 작품을 읽으며 '나는 어떻게 하면 위에서부터 내려오는 고리들을 끊어낼 수 있을까'를 고민했는데, 지금도 여전히 그 고민과 싸우고 있더라"라고 했다. 이어 "이 고민은 과거·현재·미래를 관통하는 인간의 숙제 같다"며 "'유령'은 기꺼이 부딪혀 풀어내야 하는 이야기라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이번 '유령들'은 양손프로젝트의 '입센 3부작'의 첫 번째 작품이다. 이 4인방은 올해를 시작으로 3년간 매년 입센의 희곡 한 편씩을 무대에 올릴 예정이다.
지난 16일 개막한 '유령들'은 오는 26일까지 LG아트센터 서울 유플러스(U+) 스테이지에서 공연된다.
jsy@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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