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명절엔 한복'…한복 올바르게 입는 방법은
- 박창욱 기자
(서울=뉴스1) 박창욱 기자 = 새해 첫 명절엔 설빔으로 한복을 입고 차례를 지낸 후 세배도 한다. 하지만, 거추장스럽고 입기에 불편하다는 인식도 많다. 한복진흥센터는 이에 민족 고유의 대명절인 설을 맞아 한복을 올바르고 멋스럽게 입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했다.
◇한복 고름은 어떻게 맬까
먼저 두 고름을 양손에 잡고 짧은 고름을 긴 고름 위에 얹어 교차시킨다. 짧은 고름을 긴 고름 밑으로 돌려 위쪽으로 잡아 빼면 두 개의 고름이 매어진다. 위에 놓인 짧은 고름을 둥글게 돌려 잡아 매듭고를 만든 후, 긴 고름을 만들어 놓은 짧은 고름의 둥근 매듭고 속으로 넣는다.
긴 고름을 왼쪽으로 잡아 빼면서 짧은 고름을 아래로 잡아당겨 고정시킨 후 두 고름을 가지런히 밑으로 늘어뜨린다. 저고리, 두루마기의 속고름과 겉고름, 바지허리띠, 대님 등 끈의 종류는 위와 같은 방법으로 묶을 수 있다.
◇여자 한복 입는 방법은
여성은 기본 속옷을 입고 그 위에 속치마를 입은 후 겉치마의 조끼허리에 팔을 꿰어 치마의 오른쪽 끝자락이 왼쪽 끝자락을 덮어 시계방향으로 여며 입는다. 치마의 왼쪽자락에 있는 치마끈을 오른쪽 조끼허리 겨드랑이 사이로 넣어 뺀 후 앞으로 보내고, 오른쪽 자락에 있는 치마끈도 몸의 왼쪽으로 감아 앞으로 위치한다.
치마를 앞쪽으로 당겨 가슴을 누르면서, 양 쪽 치마끈을 고름을 매고, 여분의 치마끈은 저고리를 입었을 때 보이지 않도록 치마끈 속에 끼워 정리하여 마무리한다. 치마 위에 속적삼이나 속저고리를 갖춰 입는 것이 겉저고리를 땀으로 인한 오염으로부터 보호하는데 좋고 맵시도 난다.
겉저고리의 동정 양끝 모서리를 맞추고 안고름이나 스냅 단추로 고정 후 고름을 맨다. 속저고리가 보이지 않도록 도련 선을 정리해 입고, 남자 한복 저고리처럼 앞으로 약간 숙여 저고리와 진동선의 구김을 정리하여 입으면 된다.
한복을 입었을 때는 깔끔하고 단정한 머리 모양이 어울린다. 목선과 깃선이 보이도록 하는 헤어스타일이 좋다. 성인의 경우 올림머리를 하고, 한복과 어울리는 색감의 뒤꽂이와 과하지 않은 색조화장으로 마무리를 하면 멋스러운 한복 스타일링을 할 수 있고, 이는 한복 예절에도 어긋나지 않는다. 아이의 경우 긴 머리는 땋아서 댕기를 드리우고, 중간 길이는 단정하게 묶는 형태로 단정하게 정리하는게 좋다.
◇남자 한복 입는 방법
남자 한복은 바지, 저고리, 배자, 두루마기 순서로 입는다. 남성은 기본 속옷을 입고, 상의 속옷은 'V'형의 깃 선 밖으로 속옷이 보이지 않도록 속옷의 목선을 주의하여 입어야 한다. 남자바지는 큰사폭이 오른쪽 다리에 오도록 입고, 양 손을 사용해 바지의 여분을 오른쪽으로 잡은 후 왼쪽으로 넘겨 접는다.
대님은 안쪽 복사뼈에서 바지의 마루폭 선에 대고, 남은 여분의 바지 단을 안에서 밖으로 접어 바깥쪽 복사뼈에 붙여 정리한다. 대님의 중앙을 복사뼈 안쪽에 맞추고, 바깥쪽으로 한 바퀴 감아 대님 끝이 복사뼈 안쪽으로 다시 돌아오도록 맞춘다. 대님을 발목 안쪽에 매듭질 수 있도록 묶는다. 마지막으로 고름으로 매듭진 후 바지 끝을 정리하고, 대님이 보이지 않게 바지를 내려 정리한다.
바지를 입고, 저고리를 입을 때 저고리 안 쪽에 안 고름이 있을 경우, 안 고름을 매고, 겉에 스냅단추가 있을 경우 단추로 기본 여밈을 하면 된다. 저고리 위에 배자를 입고, 배자에 있는 단추로 마무리 후 마지막으로 배자 위에 두루마기를 입고, 저고리와 동일하게 안 고름을 맨 후 겉고름을 매고, 어깨솔기와 고대가 어깨선에 뒤로 넘어가지 않도록 약간 앞으로 숙여 정리하고, 진동선의 구김을 정리하여 입는다. 한복을 입었을 때 외출시에는 두루마기를 착용하는 것과 화려하지 않은 구두를 착용하는 것이 예의다.
◇올바른 공수 자세는 이렇게!
두 손은 앞으로 모아 공수를 하는데 남자는 왼손이 위로, 여자는 오른손이 위로 올라오게 하여 맞잡아야 올바른 방법이다. 한복을 입고 서 있을 때는 뒤꿈치를 붙이고 앞꿈치는 약간 벌리며, 몸이 한쪽으로 기울지 않도록 체중을 두 다리에 고르게 실어 서 있는 것이 좋다. 무릎, 엉덩이, 허리를 곧게 펴고, 고개는 반듯하게 들어 턱을 자연스럽게 앞으로 당긴다.
cup@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