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비빔밥 만드는 법 “생각보다 어렵지 않네?”

(서울=뉴스1) 온라인팀 = 전주비빔밥 만드는 법에 대한 네티즌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발단은 16일 오후 방송 예정인 tvN '수요미식회'에서 박준형·류현경 등 출연자들이 맛의 고장 전주를 찾을 것으로 알려지면서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전주비빔밥 만들기 위해서는 쌀 3컵(480g), 콩나물 2줌(100g), 애호박 반개(140g), 고사리(삶은 것) 150g 등의 재료가 필요하다.
먼저 쌀을 깨끗이 씻어 물에 1시간 이상 불려야 한다. 체에 밭쳐 물기를 뺀 후 사골 육수와 물을 1과 1/2컵씩 부어 밥을 지으면 된다.
이어 육회는 채로 썰어 양념에 조물조물 무친다. 콩나물과 미나리는 지저분한 잎 부분을 제거하고 각각 끓는 소금물에 데친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콩나물 양념 재료를 넣고 조물조물 무친다. 미나리는 5㎝ 길이로 썬 후 역시 양념 재료를 넣고 조물조물 무친다.
애호박은 채 썰어 소금을 약간 뿌려 절여 둔 뒤 물기를 짜고 달궈진 팬에 식용유를 약간 두르고 애호박을 넣어 볶는다. 이후 깨와 참기름을 약간 넣고 버무린다. 도라지는 껍질을 벗기고 굵은 부분은 길게 4등분한 후 5㎝ 길이로 썬다. 볼에 도라지와 소금 2큰술을 넣고 박박 주물러 쓴맛을 빼고 헹궈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달궈진 팬에 식용유를 약간 두르고 도라지와 도라지 양념을 넣고 볶는다.
고사리는 물기를 꼭 짠 후 5㎝ 길이로 썬다. 고사리 양념을 넣고 버무린 후 달궈진 팬에 넣고 물 2~3큰술을 넣어가며 볶는다. 표고버섯은 미지근한 물에 불려 밑동을 제거하고 물기를 꼭 짠다. 채를 썰고 표고버섯 양념에 버무려 달궈진 팬에 넣고 볶는다.
무는 5㎝ 길이로 가늘게 채 썰고 소금 1작은술을 뿌려 절인다. 물에 헹궈 물기를 짠 후 양념 재료를 넣고 골고루 무친다. 오이, 당근은 가늘게 채 썬다. 황포묵은 채 썰고, 달걀은 노른자와 흰자를 분리하여 각각 볼에 넣고 잘 푼다. 달궈진 팬에 식용유를 약간 두르고 각각 지단을 부친다. 지단을 식힌 뒤 5㎝ 길이로 채 썬다.
끝으로 그릇에 밥을 담은 후 콩나물, 미나리, 애호박, 도라지, 고사리, 황포묵, 달걀지단을 돌려 담는다. 가운데에 육회를 담고 잣과 달걀노른자를 올린다. 기호에 맞게 고추장을 곁들여 먹으면 된다.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