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성공 비법, '롤링 스톤스·비틀스'에서 찾는다

[신간] 스타트업 록스타처럼 성공하라

ⓒ 뉴스1

(서울=뉴스1) 윤슬빈 기자 = 딱딱한 경영이론의 나열에서 벗어나, 록밴드의 성공이라는 관점에서 스타트업의 경영전략을 탐구한 책이다.

전 세계적으로 성공을 거두고 엄청난 영향력을 끼쳐온 다양한 록밴드를 보면 오늘날의 스타트업 기업과 여러 가지 면에서 유사한 점이 많다.

수많은 밴드가 쉽게 시작하지만 끝까지 성공하기가 어려운 것이 스타트업 기업이 맞닥뜨린 현실과 같기 때문이다.

저자는 오늘날 생존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수많은 스타트업에 있어 록밴드의 성공 전략이 비즈니스적 영감을 제공할 것이라는 점에 착안해 록밴드의 이야기를 분석했다.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겠다는 국가적 차원의 스타트업 지원 열기 속에 최근 9만 6000개의 스타트업이 우후죽순 생겨났다. 하지만, 아쉽게도 이들의 3년 뒤 생존율은 10%에 불과하다. 따라서 단지 뛰어난 아이디어만으로는 스타트업 기업을 성공시킬 수 없다.

책에선 스타트업 기업에 있어 혁신기술 또는 투자나 고객 유치보다, 고민과 성찰을 통해 비즈니스를 새롭게 바라보는 관점을 기르는 것이 우선이라고 말한다.

그 롤 모델의 하나가 바로 록 밴드이다. 록 밴드들은 시대를 거슬러 올라가는 도전을 통해 혁신을 이뤄왔으며, 다양한 시도를 통해 성과를 관리하고 조직을 정비하며 거친 비즈니스 환경에 굴복하지 않고 오랜 세월을 버텨냈다.

이 모든 과정을 통해 이들은 세계적인 영향력을 펼칠 수 있었고, 영속하는 조직을 다질 수 있었고, 지속적인 성과를 창출해낼 수 있었다.

책에선 롤링 스톤스, 비틀스 등 거친 음악 시장 속에서도 반세기 동안 영속해온 밴드들의 다양한 사례와 비결들이 나온다.

◇스타트업 록스타처럼 성공하라 / 이용준 지음 / 더봄 펴냄 / 1만6000원

seulbin@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