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 여러 AI 에이전트 동시 관리하는 '코덱스' 앱 출시

샘 올트먼(Sam Altman) 오픈 AI CEO. 2025.10.1/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샘 올트먼(Sam Altman) 오픈 AI CEO. 2025.10.1/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서울=뉴스1) 나연준 기자 = 오픈AI가 여러 인공지능(AI) 에이전트의 콘트롤타워 역할을 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였다.

오픈AI는 2일(현지시간) 여러 AI 에이전트를 동시에 관리하고, 병렬로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된 맥 운영체제(OS)용 코덱스(Codex) 앱을 출시했다.

코덱스 앱은 여러 에이전트의 지휘 통제실 역할을 한다. 프로젝트별로 개별적인 스레드에서 AI 에이전트가 병렬적으로 임무를 수행해, 작업 전환을 원활하게 할 수 있다. 또한 워크트리 기능을 지원해 여러 에이전트가 충돌하지 않고 협업할 수 있다.

코덱스 앱은 예약된 시간에 에이전트가 백그라운드에서 자동으로 작동하도록 설정할 수도 있다. 또한 개발자와 에이전트의 협업 방식도 임무 수행 또는 적극적인 소통 등 성향에 맞춰 설정할 수 있다.

오픈AI는 "개발자들은 여러 프로젝트에 걸쳐 다양한 에이전트를 활용해 작업을 조율하고, 작업을 병렬로 실행한다"며 "핵심 과제는 에이전트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서 사람들이 대규모로 에이전트를 지시하고 감독하며 협업하는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코덱스 앱은 챗GPT 플러스, 프로, 기업용 등 유료 구독자에게 제공된다. 하지만 앱 출시를 맞아 한시적으로 무료 이용자 및 저가 요금제(챗GPT 고) 구독자에게도 개방한다.

오픈AI는 조만간 윈도 OS에서 사용할 수 있는 코덱스 앱도 선보일 계획이다.

yjra@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