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깅페이스CEO "韓 LG·SKT·업스테이지 등 인기 AI 모델 보유"
"美·中 외 韓도 있어…오픈소스로 모든 국가 건설자 도약"
성낙호 네이버클라우드총괄 "목록에 하이퍼클로버도 핵심성과"
- 김민석 기자
(서울=뉴스1) 김민석 기자
"한국이 국가적 차원으로 오픈소스 인공지능(AI)을 지원하면서 허깅페이스가 3개의 트렌드(인기) 모델을 보유하게 됐습니다."
AI 오픈소스 생태계를 이끄는 플랫폼 '허깅페이스'(Hugging Face)가 한국 AI 모델 3개를 태극기와 함께 콕 찍어 언급해 눈길을 끈다.
8일 IT 업계에 따르면 클렘 델랑그(Clément Delangue) 허깅페이스 CEO(공동창업자)는 자신의 링크트인(LikedIn)에 ""고 말했다.
델랑그 CEO가 언급한 모델은 △LG AI연구원의 K-엑사원(Exaone) 236B-A23B △SK텔레콤의 에이닷엑스(A.X.) K1 △업스테이지의 솔라 오픈(SOLAR Open) 160B 등이다.
그는 해당 모델들이 인기 모델(Trending Models)에 오른 화면을 캡처해 공유하며 태극기 이미지를 함께 게시했다.
그는 "AI 분야에서 미국·중국 모델을 많이 얘기하지만, 오픈소스 덕분에 모든 국가가 기술의 건설자가 될 수 있고 그렇게 돼야 한다"고 언급했다.
해당 모델은 모두 각 민간 기업팀이 최근 '국가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에 제출한 모델이다.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사업 1차 평가가 다음 주부터 본격 진행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벤치마크 기반 정량 평가 외에 전문가 평가와 활용처 평가 등을 병행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델랑그의 게시글에 성낙호 네이버클라우드 하이퍼스케일 AI 기술 총괄이 "훌륭한 목록에 추가로 'HyperCLOVA X SEED THINK 32B'를 언급하고 싶다"며 댓글을 달았다. 해당 글엔 허깅페이스 내 모델 소개·다운로드 페이지 링크를 포함했다.
성 총괄은 "하이퍼클로바 X 시드 싱킹 32B'도 국가 지원 이니셔티브의 핵심 성과"라며 "조금 더 일찍 출시돼 현재 트렌딩 스냅샷에는 나타나지 않을 수 있지만, 이미 2만 9000 건을 넘는 다운로드를 기록하며 커뮤니티의 강한 참여를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이 이 훌륭한 모델들과 함께 글로벌 AI 시장에 적극적으로 기여하는 모습을 보게 되어 자랑스럽다"고 했다.
ideaed@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