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AI·소프트웨어 배우자…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 개최

11월 25일까지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

(과기정통부 제공)

(서울=뉴스1) 나연준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민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즐기면서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 역량을 제고할 수 있는 '2025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를 개최한다고 15일 밝혔다.

'2025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는 이날부터 11월 25일까지 총 6주간 진행된다. 'SW중심사회포털' 홈페이지에서 접속하면 초·중·고·대학생, 일반인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이번 행사에는 12개 전문기관의 참여해 블록코딩, 텍스트코딩, AI 등 4개 부문에서 총 39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블록코딩 부문은 블록 모양의 명령어를 조합해 코딩의 원리를 체험하는 형태다. 게임으로 친근한 '마인크래프트 히어로', 인기 캐릭터를 활용한 '달려라 펭수' 등 13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텍스트코딩 부문 프로그램에서는 파이썬, JAVA, C 등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 기초 코딩 문법을 학습할 수 있고, AI 부문에서는 AI의 데이터 학습 및 모델링, 인공지능 윤리 등을 경험해 볼 수 있다.

이외에도 퀴즈와 게임 등을 통해 추론, 추상화, 문제해결력 등을 기를 수 있는 컴퓨팅 사고력 부문, 데이터의 이해 및 활용을 통해 미션을 진행하는 데이터과학 부문, 디지털 문해력 향상을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부문 등을 주제로도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황규철 과기정통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민·관이 협력해 인공지능·소프트웨어 교육 생태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전 국민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yjra@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