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시사 질문도 척척…KT, 지니 TV에 AI 에이전트 탑재

(KT 제공)
(KT 제공)

(서울=뉴스1) 나연준 기자 = KT(030200)는 다양한 질문에 자연스러운 대화로 응답이 가능한 지니 TV 인공지능(AI) 에이전트를 IPTV 서비스 '지니 TV'에 탑재했다고 8일 밝혔다.

'지니 TV AI 에이전트'는 KT가 '기가지니'를 통해 축적해 온 AI∙빅데이터 기술력에 대형언어모델(LLM) 최적화 역량을 더해 자연스러운 언어 이해와 응답을 제공한다.

또한 단방향이나 일회성 음성 명령을 넘어 '멀티 턴(Multi-turn) 대화 구조'를 갖췄으며, 음성 인식률도 95% 이상으로 개선됐다. 또 실시간 검색 기능을 연동해 최신 정보 탐색 기능도 강화했다.

지니 TV AI 에이전트는 날씨, 뉴스 등 최신 생활 정보는 물론 "관세 협상은 왜 발생한 거야?", "최근 우리나라 코스피 추이는 어때?" 등 시사상식, 교양, 과학, 인물 등 복잡한 주제에 관한 질문에도 답변한다.

또한 콘텐츠 탐색 환경이 크게 개선되어 줄거리나 간단한 설명만으로도 맥락을 이해해 정보를 제공한다. 지니 TV의 자체 콘텐츠뿐만 아니라 유튜브, 디즈니플러스, 티빙, 쿠팡플레이 등 주요 OTT 콘텐츠 정보 탐색도 가능하다.

'지니 TV AI 에이전트'는 현재 '지니 TV 셋톱박스 4'에서 이용할 수 있고, 오는 11월 '지니 TV 올인원 사운드바'로 확대 적용된다. 내년에는 약 500만대의 AI 스피커 기반 셋톱박스 전 단말에 순차 적용할 예정이다.

김채희 KT 미디어부문장(전무)은 "지니 TV AI 에이전트 탑재로 더 똑똑해진 지니 TV를 통해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누구나 집에서 손쉽게 AI를 경험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넓혔다"며 "앞으로도 KT는 고객이 일상에서 AI를 더욱 쉽고 자연스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yjra@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