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 검색엔진최적화 기능으로 쇼핑몰 검색 노출 112%↑
'프로덕트 스니펫' 기능 기본 적용 방식으로 전환
- 이정후 기자
(서울=뉴스1) 이정후 기자 = 카페24(042000)의 검색엔진최적화(SEO) 기능이 온라인 사업자의 검색 노출력을 대폭 높이는 성과를 냈다.
카페24는 지난 10월부터 온라인 쇼핑몰 SEO 품질 향상을 위해 '프로덕트 스니펫' 기능을 기본 적용 방식으로 전환한 결과 46일 만에 온라인 쇼핑몰의 검색 노출 수가 평균 약 112% 증가했다고 1일 밝혔다.
카페24에 따르면 600여 개 온라인 쇼핑몰 대상 샘플링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프로덕트 스니펫 자동 적용 전인 9월 평균 8704건이던 노출 수는 적용 후 46일간 평균 1만 8420건으로 111.6% 증가했다.
프로덕트 스니펫은 상품의 가격, 재고 여부, 리뷰 평점, 배송 정보 등을 검색엔진과 AI가 정확히 인식할 수 있도록 구조화된 형태로 제공하는 기능이다.
일반적으로 사람은 웹페이지를 볼 때 어느 부분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바로 파악할 수 있지만 검색 엔진은 스스로 파악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하지만 구조화된 데이터가 적용되면 검색 엔진이 상품 정보를 파악해 검색 순위에 반영하고 구글 등 검색 결과 페이지에도 가격 및 리뷰 등이 시각적으로 표시돼 소비자의 관심도와 구매 전환율을 높인다.
카페24에 따르면 프로덕트 스니펫 적용 전 대비 클릭률 또한 평균 약 7.1% 증가했다.
카페24는 온라인 사업자가 직접 설정하거나 전문가에 맡겨야 했던 영역을 기본 서비스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강조했다.
이재석 카페24 대표는 "AI 검색 시대에 기술적 SEO는 더 이상 선택이 아닌 온라인 쇼핑몰의 필수 생존 전략"이라며 "앞으로도 누구나 손쉽게 최고 수준의 SEO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판매자가 상품과 고객 관리라는 본질에만 집중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leejh@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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