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5명 중 1명이 신청한 상생페이백…60대 이상은 11% 그쳐

김원이 의원 "디지털 장벽은 개선 과제"
"고령층·디지털 취약계층 위한 방문 신청 등 보완 필요"

24일 오전 대구 중구 iM뱅크 중구청지점에서 열린 '추석맞이 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 구매 행사'에서 중구 관계자들이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구매한 상품권을 펼쳐 보이고 있다. 2025.9.24/뉴스1 ⓒ News1 공정식 기자

(서울=뉴스1) 이재상 기자 = 중소벤처기업부가 운영하는 '상생페이백'에 지난달에만 939만명이 몰리며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가운데 상대적으로 고령층 참여가 저조해 디지털 장벽 해소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10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김원이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중기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기준 상생페이백 신청자 숫자는 약 939만명으로 집계됐다.

상생페이백은 지난해 월평균 카드 소비액 대비 올해 9~11월 소비액이 늘어난 경우, 증가분의 일부를 돌려주는 방식이다. 소비자는 증가 금액의 20%, 월 최대 10만 원을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받을 수 있다.

신청자를 분석했을 때 지역별로는 경기(약 253만명), 서울(191만명), 부산(61만명) 순으로 많았고, 세종(8만명), 제주(10만명), 울산(20만명)은 상대적으로 적었다 .

연령대 별로는 30대(26%)와 40대(25%)가 전체 신청자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고, 50대까지 합치면 70%를 넘어섰다. 반면 60대 이상은 11%에 그쳐 고령층 참여는 상대적으로 저조했다 .

연령별 신청률을 따져 봐도 차이는 확연하다. 30대는 36.7%, 40대는 30.9%로 적극적인 참여를 보였지만, 60대는 10.8%, 70대는 4.1%, 80대 이상은 1.1%로 크게 뒤처졌다.

상생페이백 신청 추이. (김원이 의원실 제공)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신청률이 급격히 낮아진 것으로 디지털 기반 신청 및 환급 절차가 고령층의 접근성을 제약한 결과로 풀이 된다고 김원이 의원실은 설명했다. 국민 5명 중 1명이 참여할 만큼 열기가 뜨겁지만 운영 과정에서는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부분이다.

나아가 9월 26일 기준 상담·민원은 77만 건에 달했는데, 이 중 신청 방법(29만 건)과 디지털온누리 앱 관련(19만 건)이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페이백이 사실상 앱을 통해서만 이뤄지면서 고령층과 디지털 취약계층에게 높은 진입장벽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실제 지급 시점에는 민원이 더 늘어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김원이 의원은 "2021년 시행된 '상생소비지원금'이 카드 사용액을 전년 대비 약 13% 끌어올린 만큼 이번 상생페이백 역시 소비 진작 효과가 기대된다"면서도 "다만 전 연령층의 참여를 끌어내기 위해서는 전국 250여 전통시장 상인회, 78개 소상공인지원센터, 13개 지방중소벤처기업청 등 오프라인 신청 창구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고령층을 겨냥한 맞춤형 신청 지원책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나아가 김 의원은 "1조 300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만큼 고령층과 디지털 취약계층도 불편 없이 참여할 수 있도록 방문 신청 지원 등 제도를 세심하게 보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alexei@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