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만 기다렸는데" 추석 온누리상품권 특별할인 사라진다

중기부 "추석 5% 추가할인 진행 예정없어…예산 부족 원인"
소비자들 "특별할인 기다렸는데" 아쉬움

서울 동대문구 경동시장에서 시민들이 온누리상품권으로 장을 보고 있다. <자료사진> ⓒ News1 오대일 기자

(서울=뉴스1) 이민주 기자 = 매년 명절 소비자 물가 부담을 덜고 전통시장에는 성수기 효과를 배가한 온누리상품권 최대 15% 특별할인판매가 올해 추석에는 사라질 전망이다.

24일 뉴스1 취재를 종합하면 온누리상품권 발행 등을 담당하는 중소벤처기업부는 올해 추석 연휴 기간 온누리 특별할인을 진행하지 않는다.

그간 중기부는 추석과 설 등 명절을 전후해, 한 달여 기간 온누리상품권을 권종에 따라 최대 15%까지 할인하는 특별할인을 운영해 왔다. 명절을 맞아 전통시장에서 제수용품 등을 구매하는 국민들의 물가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다.

올해 1월 설 연휴에는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할인율을 기존 10%에서 15%로 상향해 판매했다. 특별할인 판매 기간인 1월 10일부터 2월 10일까지 지류 및 디지털상품권을 포함한 총판매액은 1조 267억 원(디지털 8393억 원)이다.

지난해 추석 연휴를 앞둔 9월 2일부터 30일까지는 온누리상품권 할인율을 디지털(카드·모바일)은 기존 10%에서 15%로, 지류는 5%에서 10%로 상향해 판매했다. 이 기간 월 할인구매한도도 200만 원으로 확대했다.

특별할인에 구매가 몰리며 3일 만에 판매 준비 금액을 1000억 원 이상 초과 달성해 4061억원어치가 팔렸고 중기부는 이에 9월 9일부터 추가 판매를 진행하기도 했다. 지류 상품권을 사기 위해 온누리상품권을 판매하는 은행 앞에는 개장 전부터 '오픈런' 줄이 길게 늘어서기도 했다.

중기부는 올해 온누리상품권 특별할인을 진행하지 않는 이유로 예산 부족을 꼽았다.

올해 중기부 시장상권경영혁신지원 사업에 포함된 온누리상품권 운영 전체 예산은 늘었지만 항시 진행하는 5, 10% 할인 예산과 기타 운영비를 제외한 특별할인 진행을 위한 예산을 배정할 여유가 없다는 설명이다. 올해 온누리상품권 운영 예산은 3907억 원이다.

서울 마포구 망원시장에 온누리 상품권 사용 안내문이 게시돼 있다. <자료사진> ⓒ News1 김도우 기자

정부 추가경정예산도 온누리 페이백, 상생페이백 등에 활용하고 있다. 중기부는 1차 추경으로 5월부터 이달까지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를 추진 중이다.

행사는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으로 결제한 소비자에 회차별(주 단위) 누적 결제금액의 최대 10%를 환급하는 방식이다. 환급금은 최대 2만 원이다.

상생페이백 역시 1차 추경으로 진행 중인 민생회복 지원사업이다. 지난해 월평균 카드소비액보다 월별 카드소비액이 늘어난 경우 증가한 금액의 20%까지 월 최대 10만 원(3개월 30만 원 한도)을 전통시장 및 상점가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한다. 기간은 9월부터 11월까지다.

매년 추석마다 특별할인을 활용하던 소비자들은 아쉬움을 숨기지 못하는 분위기다. 최근 지역, 육아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추석 온누리 특별판매 진행 여부를 묻는 글들이 올라오고 있다. 광명에 사는 한 누리꾼은 "온누리 추석할인 15% 행사를 기다리고 있다"는 글을 올렸다.

중기부는 예산을 확보해 연말께 특별할인 판매를 재개할지 검토해보겠다는 입장이다.

중기부 관계자는 "온누리상품권 할인은 매년으로 못 박아 진행했던 사업은 아니며 올해는 진행 예산(부족) 때문에 (특별할인을 진행할) 일정이나 계획은 없는 상황"이라면서 "대신 환급행사 등으로 지원을 하고 있다. 예산을 확보해 11월께 진행하는 부분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올해 추석 준비 때는 온누리상품권 특별할인 대신 지역사랑상품권(지역화폐) 할인을 활용할 수 있다.

전국 주요 지방자치단체는 추석을 맞아 지역화폐 할인율을 확대하고 있다. 대구시는 이달부터 '대구로페이' 할인율을 기존 7%에서 13%로 높였다. 부산은 이달부터 '동백전' 캐시백(환급) 요율을 13%까지 확대했다. 괴산군은 최근 '괴산사랑카드' 할인율을 10%에서 15%로 상향했다.

minju@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