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크루트, 인성검사 특허 획득…"응답 신뢰도 검증 강화"
자체 인재검증 솔루션 기술력 기반
- 이정후 기자
(서울=뉴스1) 이정후 기자 = 인크루트는 인성검사 관련 특허를 획득했다고 6일 밝혔다. 지난 1월 인성검사 관련 특허를 등록한 데 이은 후속 성과다.
인크루트는 '인성검사에 대한 응답 신뢰도 확인을 위한 문항 제공 방법 및 이를 수행하는 장치'의 특허 등록에 성공했다.
이 기능은 인성 검사 응답의 신뢰도를 검증하는 방법 및 시스템에 대한 것이다. 리커트 척도에 강제 선택형 척도 및 상황 판단 질문을 추가해 응답의 일관성을 평가한다.
또 응시자들의 응답 패턴에 따라 맞춤형 문장이 제공될 수 있도록 설계돼 응답 왜곡 가능성을 최소화했다.
아울러 인크루트는 '수검자의 반생산적 행동 유형을 확인하는 인성 검사 및 이를 수행하는 장치'도 특허를 등록 완료했다.
이 장치는 리커트 척도를 기반으로 한 1차 검사에서 응시자의 반생산적 행동 가능성을 평가한 후 특정 상황을 묘사한 2차 검사 문항을 추가로 제공해 교차 검증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응시자의 응답 패턴을 분석하고 잠재적인 반생산적 행동 유형을 추론하는 방식이다.
이번 특허 출원은 인크루트의 리크루팅소프트웨어 '인크루트웍스'의 인재검증솔루션 '어세스'의 기술력을 기반으로 했다. 어세스는 자체 R&D 팀을 통해 직접 문항을 개발하고 데이터 기반 업데이트를 지속하고 있다.
이호진 인크루트웍스 그룹장은 "기존에 보유한 다양한 솔루션과 검사 기재들의 고도화로 타 솔루션과 차별되는 기능을 개발할 예정"이라며 "기업이 우수한 인재를 채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leejh@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