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 인테리어 어때요?"…친환경 마감·바닥재 '주목'

[강추아이템] 현대L&C '아티움'…"반려견 키우는 집도 안심"
홈씨씨 인테리어필름, 환경성적표지 인증…"친환경 건축자재"

현대L&C의 바닥 마감재 신제품 '아티움'이 시공된 모습 (현대L&C 제공)

(서울=뉴스1) 이민주 기자 = 지구와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지면서 친환경 인테리어 제품이 주목 받고 있다. 재활용 원재료를 활용한 인테리어 자재나 석영을 활용해 박테리아나 곰팡이로부터 안전한 인테리어 스톤이 대표적이다.

12일 현대 L&C에 따르면 자사 친환경 제품 R-PET과 소리지움 장판의 지난해 매출은 각각 전년 대비 10%, 31% 증가했다. R-PET은 주방가구 마감용 필름이다.

◇"4대 중금속 FREE"…현대L&C 바닥 마감재 '아티움'

현대L&C는 유아동·반려견 가정을 위한 고기능성·친환경성 주거용 바닥 마감재 '아티움'(Artium)을 선보였다.

아티움은 고탄성 쿠션층이 적용된 시트 바닥재로 스톤 패턴 6종과 우드 패턴 10종으로 구성됐다.

스톤 패턴 중 석재의 질감을 자연스럽게 표현한 '프렌치 스톤'이 대표 제품이다. 무늬의 연결이 부드럽게 이어져 베이지색이나 회색 가구를 사용한 미니멀한 최신 거실 인테리어와 잘 어우러진다.

아티움은 인체에 유해한 4대 중금속과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검출되지 않고 새집증후군의 원인물질인 포름알데히드 등 검출량 역시 크게 줄여 환경부 환경표지 인증을 받았다.

국제공인시험인증기관인 FITI시험연구원에서 황색 포도상 구균, 폐렴균 등 세균과 주요 곰팡이균에 대한 99.9% 항균효과도 인증 받았다.

침실 벽면에 '홈씨씨 인테리어필름'을 적용한 모습 (KCC글라스 제공)

◇"진짜 원목 같네"…'홈씨씨 인테리어필름'

KCC글라스의 인테리어 전문 브랜드 '홈씨씨 인테리어'는 친환경 인테리어용 표면 마감재인 '홈씨씨 인테리어필름'을 리뉴얼하고 출시했다.

홈씨씨 인테리어필름은 가구, 도어, 몰딩재 등에 적용하는 마감재다. 가공 업체에서 별도의 접착 공정을 거치는 데코 시트와 달리 홈씨씨 인테리어필름은 뒷면에 특수 점착제가 발라져 있어 인테리어 현장에서 바로 시공할 수 있다.

홈씨씨 인테리어는 리뉴얼을 통해 단색인 '솔리드' 색상의 디자인을 한층 강화해 국내 인테리어용 필름 제품 중 최다인 총 97종의 제품을 갖추게 됐다.

'싱크로 우드' 디자인 제품 7종도 새롭게 추가됐다. 동조 엠보 기술로 나뭇결을 사실적으로 구현해 실제 원목의 무늬와 질감을 시각과 촉각으로 모두 느낄 수 있다.

홈씨씨 인테리어필름은 환경부의 '실내공기질 공정시험기준'을 통과하고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의 '환경성적표지 인증'을 획득한 친환경 건축자재다.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에서 진행한 검사에서는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7종 및 4대 중금속이 모두 미검출됐다. 한국소방산업기술원의 방염성능 검사도 통과했다.

이건마루 신제품 ‘세라 베이직’의 베이직 오크 색상 (이건산업 제공)

◇"긁힘 없이 오래 쓰자"…이건마루, '세라 베이직'

이건산업의 고품질 친환경 마루 브랜드 이건마루는 최근 강마루 라인업 '세라 베이직' 라인을 내놨다.

강마루는 합리적인 가격과 강한 내구성이 강점이다. 세라 베이직은 59㎡타입부터 84㎡타입까지 ‘국민평형’이라 불리는 규모의 공동주택 및 다세대 주택에서 사용을 고려해 기획된 제품으로 실용적인 규격을 갖췄다.

포름알데히드 방출량 시험에서 0.3mg/L 이하의 최우수 ‘Super E0’ 등급을 획득해 유해 물질에 대한 걱정 없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실용성 측면에서도 뛰어난 성능을 자랑한다. 표면에 ‘고강도 압축 멜라민수지'(HPM)를 입혀 마루의 취약점으로 꼽히는 찍힘과 긁힘, 오염 등 각종 손상에 강한 내구성을 갖췄다. 청소 및 유지 관리도 수월하다.

자연목의 아름다움을 담은 감성적 디자인도 눈여겨볼 부분이다. 고강도 HPM(고압 멜라민수지) 위에 섬세한 3D 엠보 기술을 더해 원목의 아름다운 무늿결과 입체적인 질감을 실감 나게 담아냈다.

주거 공간 인테리어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색상만을 선별한 8가지 컬러 옵션을 제공해 취향에 맞춰 공간을 완성할 수 있다.

minju@news1.kr